전략&통계

연간 ‘문학 수기 공모전’ 의 모든 것

조설아인턴, 이예슬 인턴

2015.11.07

조회수 8681

문학 수기 공모전, 가을시즌에 가장 많이 진행  

학교, 재단, 문학협회가 주최 



 

가을을 맞이하여 다양한 글쓰기 공모전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이번 기획자 리포트에서는 지난 2014년 10월 1일부터 2015년 9월 30일까지 1년간 씽굿 사이트에 등록된 문학 ? 수기 분야 공모전들의 경향과 특징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글 조설아, 이예슬 인턴기자

1년 중 9월~11월 가장 많이 개최 <그림1>

독서의 계절, 가을입니다. 가을이 독서의 계절인 이유는 들판에서 곡식을 거두고 따듯한 봄을 기다리듯이 책 속에서 지식을 거두어 들여 다음을 준비하기 위함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가을이 깊어지면서 많은 문학 수기 공모전들도 다채롭게 열리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씽굿 사이트에 등록된 문학과 수기분야 공모전을 집계한 결과, 총 261건이었습니다.

다양한 문학과 수기 공모전 중 가을 시즌인 9~11월에 공모전 접수가 시작된 건수는 총80건이었습니다. 이는 전체 공모전 31%의 비율을 차지하며 3~5월(27%), 6~8월(29%), 12~2월(11%) 중 제일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순수 문학 분야의 글쓰기 공모전의 경우에는 문학의 계절인 가을에 집중적으로 열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학 공모전, 학교와 협회에서 많은 관심


그렇다면 문학?수기 공모전은 어떤 곳에서 가장 많이 개최하고 있을까요? 씽굿의 데이터로 본 결과 <그림2>처럼 학교/재단/협회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자세한 공모 요강을 살펴본 결과, 주로 문학?수기 공모전은 문학 협회와 문학 관련 재단에서 개최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문학협회에서 주로 주최하는 순수 문학공모전의 경우에는 신진 작가 발굴을 위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등단의 기회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싶은 신진 작가들과 문예 지망생들에게 문학/수기 공모전 중 순수 문학 공모전에 도전하는 것은 작가가 될 수 있는 또 하나의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중앙정부나 국가 공공기관이었습니다. 주로 백일장과 독후감, 혹은 정책을 통한 체험 수기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문학과 수기 작품을 접수 받았습니다. 특히 이들 공공기관의 경우 정책 체험이나 수기 분야의 작품을 많이 모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요강을 살펴보면 체험이나 수기 분야는 자신의 경험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올 가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참가가 가능한 다양한 체험 수기공모전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문학적 발돋움을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한 분야  

 

문학과 수기 분야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특별한 자격 제한없이 누구나 쉽게 참여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그림3>의 공모전 응모대상 통계를 살펴보자면 ‘제한없음’(39%), ‘고등학생’(17%), ‘중학생’(11%), ‘대학생’(10%) 등의 순이었습니다.

이외에 눈에 띄는 점은 일반적으로 공모전의 주요 타깃은 대학생이지만, 문학이나 수기분야 공모전의 경우 대학생보다 고등학생을 타깃으로 진행되는 공모전이 더 많았습니다.

접수 방법은 어떨까요? 간편하게 작품을 보낼 수 있도록 ‘이메일 접수’ 형태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작품이 컴퓨터에서 워드 파일로 작성을 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이용 가능한 이메일이 접수방식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가을을 맞아 씽굿과 함께 문학 및 수기 공모전의 특징과 추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통계 기사를 통해 글짓기에 관심 있고, 좋아하시는 참가자 분들에게 누구나 공모전의 도전 기회와 당선 가능성이 활짝 열려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작품이 심사위원들과 독자 대중에게 인정받는 것만큼 기쁜 일이 또 있을까요? 올 가을, 여러분들의 문학적 가능성을 펼쳐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