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공모전 누구나 참여 가능" 모집대상 확대 가장 많아

편집부

2015.11.25

조회수 11493


1년의 마무리, 올 해 누구에게 가장 많이 공모하여 어떤 시상과 특전을 주었을까?

취업가산점 및 경력활용과 시상금, 해외연수 등 다양한 특전을 주는 공모전 활동이 젊은이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참여자들이 공모전을 좀 더 잘 이해하고 쉽게 도전해볼 수 있도록 2015 한 해 동안 등록된 공모전을 대상으로 참가대상, 시상규모, 특전, 접수방법 등 주요 공모전 경향과 특징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글 배진호, 이예슬 인턴기자

한 해를 마무리하고 내년을 준비하는 달, 12월입니다. 지난 1 년간 공모전에 대한 관심과 열기는 뜨거웠습니다. 신규 공모전이 쏟아져 나왔고 여름방학 전후에는 매일 300 건 이상의 공모전 다양한 아이디어와 작품을 모집하였습니다.

씽굿 사이트의 등록 공모전 통계에 따르면, 2014년 11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1년간 3천여 개가 넘는 공모전들이 진행했던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공모전,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
시상과 다양한 취업특전 공모전 풍성
자기만의 아이디어와 작품으로 도전하길”​​

공모전은 누구나 도전 가능하다! 

먼저 그림 1<상단 표>과 같이 참가자격 통계를 살펴보면 지난 1년간 진행된 공모전 3012건 중 여전히 참가 제한이 없는 공모전 건수가 1602건으로 가장 많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지원 자격의 제한이 존재하지 않으며 오로지 작품의 내용으로만 심사를 진행하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는 공모전이  ‘초중고생’ 또는 ‘대학생’들이 도전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전 국민 누구나 자신만의 아이디어나 작품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합니다.

이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주부, 직장인, 전문가 등 누구나 도전의 기회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가자격의 최다 비율인 ‘제한 없음’의 뒤를 이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모전이 총 710건으로 조사되었고 다음으로 고등학생72건, 초중고생이 56건 순으로 많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수상자 입사특전 공모전 100개 이상

공모전 참가를 하게 되면 함께 따라오는 멋진 기회가 바로 다양한 ‘특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년간 공모전에서 얼마나 다양한 특전들이 쏟아졌을까요? 연간 공모전 특전(그림2) 중 ‘인턴채용’ 기회가 57건, ‘입사지원시 가산점’이 49건, ‘정직원 채용’이 2건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단순히 공모전을 통해 상금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경력이나 취업의 도움으로 이어지는 특전들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같이 치열한 취업경쟁 시대에 다양한 취업특전은 큰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대학생 참가자들에게 유용한 기업 실무경험이 될 것이며, 공모전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기업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편리한 인터넷 및 이메일 접수 대세!

그렇다면 요즘 공모전의 접수방법(그림3)은 어떤 것이 선호되고 있을까요? 연간 공모전 3012건 중 ‘이메일 접수방법’이 1269건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습니다. 또 ‘홈페이지 접수방법’이 1109건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이메일, 우편이나 방문(197건), 홈페이지나 우편(102건), 이메일이나 홈페이지(84건)으로 집계되었고 우편접수(54건)가 가장 적은 접수방법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최근 공모전 접수 트렌드는 ‘간편함’과 ‘편리함’을 들 수 있으며, 결국 이 때문에 이메일과 홈페이지가 압도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이메일, 홈페이지 접수를 통해 공모전 도전에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총 1천만원 이하 시상규모 가장 많아

마지막으로는 ‘시상규모’ 통계(그림4)입니다. 공모전 중 총 1284건이 ‘1천만원 이하’의 시상규모로 총 3012개의 공모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는 ‘1천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시상규모가 421건으로 ‘1천만원 이하’의 시상규모 다음으로 많음을 조사되었습니다. 이어 ‘3천만원 이상~ 5천만원 이하’, ‘5천만원 이상’ 순이었습니다.

시상 금액은 공모전마다 차이가 있지만, 수상작들의 활용을 통해 주최사의 홍보 효과와 더불어 도전자들의 성장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연간 공모전 등록 연간공모전 현황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참가대상, 시상규모, 특전, 접수방법 분석 통계별 경향을 살펴보았는데요, 연초에는 너무나 먼 것 같았던 12월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올해 공모전의 도전자들도, 아쉽게 수상을 하지 못한 참가자들도, 이번 기사의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공모전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공모전에 도전한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씽굿과 함께 다가오는 2016년에는 다양한 공모전들에 도전하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