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개강특집] 공모전에 도전할 새내기들에게!

편집부

2023.02.08

조회수 15886




공모전이 처음인가요? 

대학에서는 스펙 관리에서 취업에 이르기까지 공모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공모전 오리엔테이션! 간단한 문답으로 알아볼까요?  

 

새내기 : ‘공모전’의 뜻은? 

공모전 코치 : 영어로는 Contest. 원래는 공개 모집한 작품의 전시회를 뜻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일반적 아이디어나 기획 제안, 콘텐츠 작품, 참여활동가 등을 공개 모집한 후 심사, 선정, 시상하는 다양한 형식의 프로그램을 말하고 있습니다.

 


새내기 : 공모전의 주요 매력은?

공모전 코치 : 공모전은 자진의 아이디어나 콘텐츠로 정부·공공기관이나 기업, 단체와 소통할 수 있는 최고의 소통 수단입니다. 도전자들은 자기 분야의 재능을 맘껏 발휘하고 실력을 키우면서 당선되면 많은 시상금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학생들이라면 덤으로 스펙을 쌓거나 특전을 얻을 수 있어 취업이나 미래 진로 설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새내기 : 공모전 분야에는 어떤 게 있나? 

공모전 코치 : 광고, 논문, 디자인, 기획, 아이디어, 마케팅, 리포트, 창업, 각종 글쓰기나 사연, 그림, 포스터, 로고, 슬로건 등의 콘텐츠 및 창작품, 건축설계, UCC영상, 웹툰, 게임, 앱, IT, 공공정책, 해외, 다양한 대외활동 등 거의 모든 분야, 모든 영역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새내기 : 공모전 시상금은 얼마나 될까? 

공모전 코치 : 보통 규모가 있는 공모전 대상작의 경우 300만원에서 500만원을 지급합니다. 기업의 마케팅공모전, 창업, 건축설계 등의 경우 1등 1,000만 원 이상 되는 경우도 많고 1억 상금 공모전도 가끔 진행됩니다. 

 


새내기 : 도전할 때 특별한 요령이 있나? 

공모전 코치 : 공모전 수상 확률을 높이는 핵심포인트는 기존 당선작을 충분히 분석한 후 주최사의 기획 의도나 심사 방향에 맞는 실용적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새내기 : 공모전 도전 절차는?

공모전 코치 : 공모전에 도전하는 절차는 분야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공모전 분석 → 문제발견 → 문제정의 → 솔루션 → 작품 제작 → 출품 → 발표’의 과정을 거치는 게 보통입니다. 

 


새내기 : 어떤 아이디어나 작품이 당선되나? 

공모전 코치 : 주제와 연관성이 높되, 기존에 없던 참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면 수상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모두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문제, 거기에 모두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솔루션. 주최사가 저비용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작품일수록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새내기 : 좋은 공모전을 선택하는 요령이 있다면?

공모전 코치 : 누구에게나 ‘좋은 공모전’은 없습니다. 도전자인 자신의 성장을 돋는 공모전이 가장 좋습니다. 상금 규모나 남들이 하는 선호하는 공모전들보다는 자신의 진로나 미래 꿈과 연결선상에 있으면서 경력에 도움이 되는 공모전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새내기 : 공모전에 도전할 때 주의할 점은?

공모전 코치 : 새내기라면 처음부터 너무 어려운 것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먼저 쉬운 공모전을 선택해 공모전 전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한두 번 체험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새내기 : 공모전 도전을 망설이고 있다면?

공모전 코치 : 실패를 두려워 말고 딱 열 번만 도전해 보세요. 그러면 저절로 공모전 매력에 빠질 것입니다. 자연스레 엄청난 열정이 생기고 아이디어 대전을 즐기게 됩니다. 

 

요즘은 새로운 공모전이 하도 많이 쏟아지다 보니, 연간 시행 개수를 파악하기조차 힘든 시대가 됐습니다. 씽굿 등록 2022년 한 해 공모전은 무려 1만4,000여 개가 넘을 정도입니다. 

지금 이 순간 매일 수많은 공모전이 도전자들의 아이디어와 콘텐츠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도전하는 사람에게 기회는 옵니다. 새내기 여러분이 공모전의 주인공입니다.




<공모전 수상으로 가는 단계별 핵심요소>


​새내기들의 대학 생활 시작과 대학생들의 개강 출발! 짬짬이 공모전에 도전한다면 가장 먼저 공모전 도전 과정과 당선 포인트를 확인하세요. 공모전 당선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1단계. 당선확률 높이는 공모전 도전 전략 미리 설계하세요!

“어떤 공모전을 어떻게 도전할까?” 도전할 공모전 리스트를 정리했다면, 가능한 ‘입상권’을 목표로 당선확률을 높이는 당선전략을 설계해야 합니다. 공모전 당선을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이 있습니다. 


▷공모요강 분석을 통한 주최사 의도나 주제 파악하기 ▷ 이전 당선작의 당선비결과 심사평가의 요소 분석하기 ▷ 기존 당선자들의 작품 성향 분석 ▷ 팀 구성의 노하우 ▷ 아이디어 회의 기법과 아이디어 검증 ▷설문조사나 자료조사 ▷완결성 높은 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요령이나 스킬 등이 주요 당선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해 나가면서 이런 요소를 바탕으로 진행 과정과 작업 설계도를 짜고 계획을 실행해 나가면 더욱 유리합니다. 그리고 체크 항목마다 검증과 보완을 거치면서 계속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나가면 됩니다. 


​☞ 주최사, 기존 당선작, 심사위원에 대해 세심하게 분석하라. 

☞ 도전 분야 별로 나와 있는 기존 당선전략을 철저히 파악하라. 

☞ 요강에 제시된 심사 키워드를 분석하고 적극 반영하라. 

☞ 팀원이나 주변 사람들, 관련 전문가와 관심 주제에 대해 생활 속 브레인스토밍을 즐겨라. 

☞ 아이디어 발상 창고를 만들어 자료를 수집해 두고 아이디어를 검증하라. 

#2단계. 요강에서 요구하는 형식 갖추고 완성도를 높여라!

작품을 어떻게 하면 심사위원들에게 인상적으로 어필시킬까요? 그것은 매우 중요하죠. 같은 내용이라도 강렬하고 심플하고 한눈에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는 작품을 제출해야 합니다. 


작품의 형식적인 부분에서 작게는 오탈자를 줄이는 것에서부터 논문이나 파워포인트 작업의 형식을 전문적으로 표현하는 것, 좀 더 간결하고 아름답게 정리하는 것 등이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작품에 대한 보완적 구성도 유용할 것입니다. 광고 기획서라면 실제 광고 제작물을 함께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를 담을 형식, 포장, 이미지에 관심을 기울여라. 

☞ 평소에 분야별 공모제안 양식을 수집하여 양식에 맞춰 제안하라.

☞ 심플, 재미, 인상적, 쉽게, 차별성을 확보하여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라. 

☞ 공모전 요강이 제시한 주문과 주제, 분야에 충실하라. 

☞ 전달하고 싶은 것을 반드시 강조하여 전달하라. 


​#3단계 주최사가 기대하는 요소를 검증 보완하라!

작품은 반드시 기대효과 및 최종 완결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작품은 ▷아이디어 측면 ▷내용적 측면 ▷형식적 측면에서 모두 완성도를 갖췄다고 판단될 때 출품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공모전이라면 실제 광고로 활용될 정도로 완성도를 높이고 마케팅 기획서라면 프로모션 과정과 투자 대비 기대효과, 주최사가 얻을 수 있는 이익 등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콘텐츠 공모전이라면 주최사의 브랜드 이미지나 홍보 메시지를 콘텐츠 분야 특성의 재미와 감각과 조화를 이루어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품 시에는 처음 계획했던 스케줄에 따라 진행하고 마지막에는 꼭 출품요령을 정확하게 지켜 좋은 작품이 심사 대상에도 오를 수 없는 실수를 범해선 안 됩니다. 


​​☞ 주최사에게 실용적, 베네핏(이익)을 선사하라. 

☞ 작품은 내용적, 형식적으로 완결성을 갖추어야 한다. 

☞ 아이디어 제시에 머물지 말고 실제 기대효과를 충실하고 적극적으로 분명히 제시하라. 

☞ 출품 시 요강을 꼼꼼히 다시 확인해서 출품 규정을 꼭 지켜라.

☞ 작품 제작 스킬은 계속 연습해 높이고 제작 경험이 많은 팀원과 함께 하라. 


​공모전 준비과정에서 이런 핵심 체크만 놓치지 않고 충실하게 반영하면 당신의 작품은 공모전에 도전하면서 충분한 경쟁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공모전 준비에는 분명 당선의 지름길이 있습니다. 전략설계, 형식 세팅, 완성도 스킬 단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도전하는 것은 가장 좋은 공모전 성공전략입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