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2학기부터 미리 잡(Job)아라!

편집부

2022.08.26

조회수 1015




2학기 개강입니다. 하반기 취업 시즌을 대비하려면 지금부터 '공모전'에 주목해 보세요.

취업에 도움이 되는 공모전 분야와 도전 포인트를 정리합니다.  


#. 취업특전 제공 공모전 : 규모가 있는 주최사가 수상자에게 채용특전을 제시하는 공모전을 찾아 분석해 보세요. 취업특전 공모전은 주최사가 가진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모집하거나 주최사의 브랜드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공부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모전 참여 과정을 거쳐 수상했다면, 주최사에 입사해도 충분하다는 확신이 있기에 입사특전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취업특전 공모전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주최사가 던지는 문제나 의도를 주최사 입장에서 충분히 분석해 젊은이다운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특전을 제시하면서 외부에 공모하는 이유는 내부 전문가의 생각과는 다른 참신한 아이디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취업특전 공모전은 4학년에게 좀 더 유리합니다. 실제로 수상했을 경우 주최사에 입사 지원할 수 있고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학년의 경우엔 ‘인턴 기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광고 및 마케팅 공모전 : 전공과 관련된 분야의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얻었다면 검증된 창의력과 아이디어를 겸비한 공모전 인재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당연히 이런 인재에 호감이 생깁니다. 


일반 기업이나 광고마케팅 기획사에서 진행하는 각종 광고 분야, 마케팅 분야 공모전의 경우에는 취업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기업은 비록 대학 졸업생이라도 어느 정도 검증된 인재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광고공모전을 도전할 때 가장 첫 번째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주제와의 ‘연관성(relevance)’입니다. 


한 대기업 광고공모전의 심사위원은 최종 심사평에서 “광고들이 크리에이티브 측면만이 강조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바로 주제와 연관성을 놓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만큼 주제나 브랜드 메시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광고를 제작할 때 주최사가 주문한 요구나 주제, 브랜드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반영하세요. 이를 위해 충분한 자료조사, 타깃, 데이터 분석, 스토리가 있어야 합니다. 광고나 마케팅 기획은 실제 미디어나 현장에 즉시 게시할 정도로 완결성, 완성도가 있는 작품이어야 합니다. 



#. 디자인 분야 공모전 : 시각디자인, 산업디자인, 건축디자인 등 다양한 영역의 실용 디자인 공모전 역시 수상 경력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디자인 분야는 포트폴리오 경력이 중요하고 대학생들은 자신의 해당 분야 역량을 시각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공모전에 관심이 있다면 자신의 전공 분야, 포트폴리오, 관련 분야 공모전 수상 경력, 해당 분야 관심 기업들을 꾸준히 관리하며 취업전략을 설계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인 분야 공모전의 도전전략은 실용성, 독창성, 예술성이라고 보면 됩니다. 심사위원들은 한결같이 “기존의 개념을 버리고 실험적인 작품에 심사 비중을 둔다”고 말하며 접근과정에서부터 경직된 사고의 틀을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는 곧 단순 디자인 이외에는 치열한 아이디어 고민과 콘셉트의 고민이 필요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제작할 디자인 대상을 놓고 이걸 어떻게 요리를 할까요? 거꾸로 보고 잘라서 생각하고 다르게 해석하고 엉뚱하게 접근함으로써 기존과 전혀 다른 창조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최종 완성도를 점검해 보세요.



#. 홍보대사, 마케터 등 참여형 공모전 : ▷기업 마케터 활동 ▷국토대장정 ▷해외 문화탐방대 ▷기업 아이디어 기획단 ▷환경탐사 또는 봉사대 활동 ▷기업 모니터 요원 ▷브레인팀 ▷프로슈머 ▷고객평가단 ▷리포터 및 학생기자 등 다양한 프로그램 경험자들은 취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들은 현장에 실제 몸으로 부딪치며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콘텐츠를 창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참여형 공모전에 지원전략은 활동 경력을 쌓으면서 좀 더 수준 높은 프로그램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최사는 어느 정도 검증된 인물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혜택이 부족하고 작은 프로그램이라도 열정페이가 아니라면 경험 삼아 도전하면서 경력을 쌓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성실성을 어필해야 하는 점도 잊지 마세요. 참여형 프로그램은 대개 3개월에서 6개월 동안 현장의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야 하기에 ‘성실성’이 중요합니다. 이외에 지원서에는 하고 싶은 활동 계획이나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분류 정리해 소개하는 것이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기획, 아이디어 제안, 창업 공모전 : 취업에 도움이 되는 공모전 중 프로젝트 기획, 아이디어 제안, 창업 공모전이 빠질 수 없는 이유는 바로 ‘문제해결력’ 때문입니다. 인재는 결국 문제해결 능력과 직결됩니다. 문제를 발견하고 정리한 후 이를 창의적인 솔루션을 찾아내 실현해 나가는 과정을 경험한 인재를 기업은 간절히 원합니다. 


프로젝트 기획, 아이디어 제안, 창업 공모전에 좋은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단순히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능력이 아니라 문제해결 프로젝트 전체를 설계하여 논리적으로 주최사를 설득할 수 있는 제안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문제 이해, 문제정의, 융합력, 창의적 솔루션, 구현과정 설계, 기대효과’의 핵심 제안 프로세스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2학기 취업전략, 공모전 도전과 함께 세워보세요.


글_이동조 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