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수상전략] 환경정보공개제도 홍보공모전 대 동부 금융제안 공모전

편집부

2015.11.23

조회수 5797

아이디어가 세상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바꿉니다

당신의 소중한 아이디어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갑니다.
우리 사회에 필요한 건강한 아이디어나 기업을 발전시킬 전략을 젊은 사고로 제안해 보세요. 이번 달 두 추천 공모전의 도전 포인트를 자세하게 정리해 봅니다. 글_이동조 기자


환경부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정보공개제도 홍보공모전

 
● 전 국민 누구나 참여가능, 환경정보공개제도 홍보를 주제로 다양한 작품 모집
● 참가접수는 오는 12.16까지 홈페이지(www.envinfo-contest.co.kr) 통한 접수
● 최우수상에 환경부 장관상 300만원 등 총 8작품 시상, 수상작 캠페인에 활용

“친환경기업을 찾는 방법을 부탁해, 친환경기업을 알리는 방법을 부탁해.”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환경정보개공개제도를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공모합니다.

모집분야로 캐치프레이즈 및 로고와 함께 환경정보공개제도 홍보 관련 포스터 디자인, 환경정보공개제도를 대중에 쉽게 알리고 이의 활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웹툰 또는 포토툰, 환경정보공개제도의 효율적 홍보방안 등입니다.
 
이 공모전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친환경기업과 환경정보공개제도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왜 이런 제도가 필요하고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되며 국민들이 이 제도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지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충분한 이해를 통해 핵심메시지를 발굴하여 다양한 표현기법이나 스토리, 기술적 아이디어를 결합시켜 각 부분별 작품으로 제작하시면 됩니다.

작품 분야별로 요강에 나와 있는 심사 포인트를 점검하면 수상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접근성은 대중 공감의 영역으로 생각됩니다. 대중이 공감할 수 있는 친환경 기업의 특성과 핵심메시지를 포착하는 것이 포인트이고 주제의식이 잘 반영돼야 합니다.

독창성은 기발하고 색다르고 조합이 있고 다양한 결합이 포착되는 작품입니다. 논리성은 설득력이 있느냐? 근거가 있느냐? 등으로 제안의 기승전결을 갖추는 것입니다. 활용성은 이 공모전의 특징상 수상작품들을 실제 캠페인에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주제의식, 규격, 메시지 전달력, 사회문화보편 타당성 등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심미성과 완성도는 시각작품의 경우 매우 중요하며, 전문적인 스킬의 영역입니다. 조잡하지 않고 보기 좋게 디자인된 작품이어야 합니다. 최종 완성도 역시 전체 작품이 완결성을 갖춰야 합니다. 브랜드 로고삽입 등도 꼭 신경 쓰세요.



동부문화재단
제6회 동부 금융제안 공모전

● 국내외 대학 및 대학원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학생(2016년 봄학기 기준) 3인 이하
● 금융 및 관련 분야 창의 ? 실용적 연구방안을 주제로 오는 12월 31일까지 신청서 접수 
● 최우수상 1팀 500만 원 등 미국 홍콩 등 글로벌 금융탐방, 입사 및 인턴 지원 서류통과

동부문화재단이 금융제안 공모전을 진행하며 올해 말까지 신청서를 접수 받고 내년 2월 1일부터 2월 25일까지 응모작을 모집합니다.

매년 진행되는 공모전이다 보니 최신 금융 상황분석과 트렌드 활용, 솔루션, 실질적인 기대효과에 초점을 맞추면 심사위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금융산업(보험, 증권/자산운용, 저축은행, 캐피탈 등)의 발전에 관한 학문적인 연구 및 실용적인 방안과 함께 新성장동력, 고객가치 창조, 마케팅/브랜드, 컨버전스, 모바일, 리스크, 인구구조 변화, 금융선진화 등 금융키워드를 주목하여 자신 있는 카테고리를 잡아보세요.

특히 금융산업에 대한 내외환경을 분석해보고 앞으로 추세나 트렌드, 소비자들의 니즈와 요구 등이나 글로벌 제도변경 영향 등을 잘 살펴보는 것도 콘셉트 도출에 매우 중요합니다.

결국 연구과제는 내외환경 변화나, 현재의 카테고리의 문제점이나 한계, 타깃이나 시장의 니즈와 새로운 요구를 발견하는 것에서부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끌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구구조변화에 따른 금융산업의 과거 현재 미래를 분석해 특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도 흥미 있을 것이고, 스마트폰 앱을 통한 서비스로 금융서비스의 모델방굴 등과 같은 아이디어에 접근해 볼 수도 있겠지요. 적합한 주제의 콘셉트를 설정하여 응집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풀어나가는 것이 논문이나 기획서 작성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논문의 경우 통찰력 있는 테마를 발견하는 것과 논문형식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하고 각주, 참고문헌 등 기본적인 논문형식을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기획안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찾아 실현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제안배경, 유용성, 논리적 전개 등을 통해 기대효과를 명확히 보여주며 설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