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베스트 공모전 따라잡기] 2014 듀폰 미래식량산업 아이디어 공모전

씽굿

2015.03.16

조회수 4737

[베스트공모전 따라잡기]

미래식량산업의 안전성 개선,  2014 듀폰 미래식량산업 아이디어 공모전



▶ 글로벌 기업 듀폰은 인류의 보다 나은 삶과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지속가능한 솔루션 개발에 앞장서는 종합과학회사로 매년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
국내 식량 공급의 양과 질, 안전성 개선 위한 아이디어
40여 팀의 제안서 평가 거쳐 소개영상, 프레젠테이션 경쟁
‘글로벌 기업 인턴 기회’ … 고려대 KUKUDOS 팀 대상
-------------------------------------

듀폰코리아(사장 임정택)는 국내 식량 공급의 양과 질,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인 ‘2014 듀폰 미래식량산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해 연말 시상식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습니다.

듀폰은 인류의 보다 나은 삶과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하여 지속가능한 솔루션 개발에 앞장서는 종합과학회사입니다.

1802년 미국 윌밍턴에서 설립된 듀폰은 설립 후 백 년이 지난 1900년부터 화학, 섬유소재와 에너지 산업분야에 진출하였고, 오늘날에는 과학 솔루션에 기반을 두고 식품과 영양, 의류, 안전과 보호, 건축, 전자, 운송 등의 산업 분야에서 수많은 혁신을 이루어 왔습니다. 

듀폰코리아는 1977년에 설립되었으며 1980년대 말부터 국내에 생산시설을 갖추기 시작하여 주요 산업용 기초소재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난 해 5회째 진행됐던 2014 듀폰 미래식량생산 아이디어 공모전은 대학생 및 대학원생(팀당 3명 이하로 제한)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주제는 “Next Feeding the World Idea”라는 공모전 제목과 같이 ‘미래 식량산업’이었습니다.

2050년이면 세계 인구가 90억 명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 때문에 인류는 식량문제라는 전례 없는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듀폰은 인류가 당면한 과제들을 과학적 혁신으로 해결책을 찾아가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크게 3가지로 나눠 진행되었는데요, ‘Feeding the World: 미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농‧축산업 기술과 식량생산 증식 방안’, ‘Improving Sustainability : 국내 농‧산가의 안정적인 유지를 위한 수익 모델 개선 아이디어’, ‘With DuPont: 듀폰의 농‧축산업 관련제품 및 기술 홍보 방안 및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였습니다.

응모 일정 2014년 10월 6일(월)부터 11월 7일(금)까지 제안서를 모집하였습니다. 이어 수상 후보팀 발표(11월 21일)를 거쳐 수상 후보팀 작품 소개 동영상 접수(11월 24일~12월 5일), 동영상 네티즌 심사(12월 8일~11일)를 진행 한 후 수상 후보팀 PT와 시상식(12월 19일)을 진행하였습니다.

시상 내역은 1등 1팀에 상금 300만원 및 상패와 상장은 물론 글로벌 기업 듀폰의 인턴십 기회가 제시되었으며, 2등 2팀에는 상금 200만원 및 상패와 상장, 3등 3팀에 상금 100만원 및 상장이 주어지게 되었습니다.

듀폰은 매해 1월과 7월에 인턴직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모전의 1등 수상팀은 1월과 7월 중 근무를 원하는 시기에 참여하여, 듀폰에 대해 배우고, 취업 준비에 대해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작품에 대한 심사 기준 및 방법으로는 실현 가능성(5), 독창성&창의성(5), 주제 이해도(5), 듀폰과 듀폰 제품에 대한 이해도(5)로 20점 만점 기준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아이디어는 두루뭉실한 것보다 구체적인 작품, 주최나 대상타깃이 명확하고 적용방법과 구현방법이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비용대비 기대효과가 높은 작품, 기대성과 예상치 등을 명쾌하게 정리하는 작품 등을 높게 평가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듀폰 공모전의 주제가 다소 전문적이고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한 만큼, 아이디어에 유용한 관련 자료를 홈페이지에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공모전에 필요한 자료는 듀폰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공유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가진 팀원을 찾아 함께 도전해 볼 수 있도록 팀 맺기 기능도 지원하였습니다. ​

작품 제출 방법으로는 프레젠테이션 기획서 부문에는 20MB 이내의 PPT파일(30장 이내, 표지 포함/애니메이션 효과 사용금지)와 수상 후보팀 작품 소개 동영상(내용 요약 2분 이하)을 공모전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도록 했습니다.

마감에 맞춰 작품이 접수되자 쉽지 않은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차별적인 아이디어들이 다양하게 제안 되었는데요, 3가지 주제에서 총 41개의 아이디어 기획서가 접수되었습니다.

심사는 내외부 전문가들의 심사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이번 공모전에서는 공정성을 높이고 네티즌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 ‘온라인 심사’를 병행하여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내가 사랑하는 2014듀폰 미래식량산업 아이디어 공모전! ‘제 점수는요~!’라는 온라인 심사를 12월 8일(월)부터 12월 11일(목)까지 진행되었는데요, 1차 심사를 거친 6개의 수상후보작품의 설명 영상을 감상한 후 가장 흥미로운 아이디어에 ‘좋아요’를 눌러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 심사, 네티즌 심사 및 최종 PT심사 등 총 3차에 걸친 심사를 거쳐 대상 1팀, 금상 2팀, 은상 3팀 등 총 6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최종 PT심사 및 시상식을 함께 개최했는데요, ‘FEEDING THE WORLD’를 주제로 한 고려대학교 KUKUDOS 팀의 ‘세계 식량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듀폰의 해충방제기술 활용방안 제안서’가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대상 수상 팀에게는 듀폰코리아에서의 인턴십 기회 및 총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었습니다.

대상 수상팀 KUKUDOS(조은비, 김애슬, 김종목) 팀은 “잘 아는 분야가 아니어서 힘들기는 했지만, 주제가 흥미로웠기 때문에 재미있게 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들은 특히 듀폰 공모전의 매력으로 “보통 공모전은 B2C 기업의 소비재가 주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듀폰은 대표적인 B2B 기업인데다 주제도 이번 <미래식량 아이디어>처럼 넓은 시야를 가지고 봐야 한다는 점이 다른 공모전과 차별화된 듀폰 공모전만의 특장점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듀폰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미래의 주역인 한국의 대학생들에게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의식을 고취하고, 또한 우리가 처한 현실과 미래의 문제들에 대한 적극적 참여의 문화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자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올 하반기에도 듀폰 공모전에 관심을 갖고 도전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글_ 장소영 기자

듀폰 미래식량산업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http://dupontcontest.com/dupontcontest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