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국가보훈처, 2015 보훈문예작품 공모전

전은혜 기자

2015.04.28

조회수 12546

우리가 이어가는 나라사랑 이야기!

2015 보훈문예작품 공모전

 

 

국가유공자의 희생과 헌신에 정당한 예우를 하기 위해 노력해온 국가보훈처(박승춘 처장)에서는 

광복 70, 분단 70, 6·25전쟁 65주년을 맞아 전 국민의 애국심을 함양하고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 및 고취하기 위하여

‘2015년도 보훈문예작품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더 쉽게 국가보훈처가 나아가는 길에 함께 하실 수 있도록 공모전 담당자이신 기념사업과 김찬규 사무관님을 만나 ‘2015 보훈문예작품 공모전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2015 보훈문예작품 공모전을 기다리신 분들에게 공모전 개최 소식을 직접 소개 부탁드립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국가를 위하여 희생하거나 헌신한 국가 유공자들께 감사와 예우를 다하기 위하여 그 동안 매년 보훈문예작품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공모전 참가를 준비하면서 보훈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문예물, 포스터, UCC등 다양한 형식을 통해 그 의미를 풀어내고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으면 합니다. 또한 나아가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에게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길러주는 등 보훈 문화를 확산하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확립함으로써 국가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으려고 합니다. 전 국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공모전 주제가 다양합니다.’나라사랑계승‘,’애국심고취라는 큰 타이틀 안에 세부적인 주제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내용에 대해 이해 쉽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번 공모전은 우리가 이어가는 나라사랑 이야기라는 슬로건 하에 다양한 소주제를 두고 있습니다.

1) 광복 70주년, 분단 70년을 극복하기 위한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

2) 625전쟁 65주년을 맞아 국가정체성 확립 및 호국안보의식을 고취하는 내용

3) 국가를 위하 위국, 헌신한 국가유공자의 희생에 대한 감사를 표하고, 그분들의 호국정신을 기리는 내용

4) 대한민국의 발전상과 공동체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는 내용

5) 국내외 독립운동사적지, 독립기념관, 전적지, 국립묘지 등 호국 보훈관련 시설 탐방 소감6) 전공담, 무용담, 전우애 등을 담은 내용, 전쟁 당시 참전용사의 일기, 전우가 남긴 글

보훈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포괄합니다.

 보훈문예작품 공모전은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내 생활 주변에서 느끼는 사항을 문예물과 UCC, 포스터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해 주시면 됩니다.



올해 공모전의 응모분야와 시상내역을 소개해주세요. 먼저 살펴보니 공모부문과 시상내역이 변경된 것이 눈에 띄는데요!

응모분야는 시, 수필, 포스터, UCC, 추모헌시, 참전수기 등 총 6개입니다. 2015년도에는 UCC와 포스터부문이 추가되었는데 2014년도 이전의 공모전에서 진행한 적 있으므로 공모전 홈페이지(www.보훈문예물.kr)에서 수상작 확인 가능하여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시상내역은 총93작품에 3,740만원의 상금을 전달하며 눈여겨볼만한 사항은 초등부, 중고등부 지도교사 각 1명씩 선정하여 교육부장관상을 수여합니다.



2015년도 보훈문예작품 공모전은 다양한 이벤트도 눈에 띄는데요. 학생들은 물론 일반인들을 위해 이벤트도 계획 중이신데, 내용과 참여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공모전 전용홈페이지(www.보훈문예물.kr) 보훈처 페이스북(www.facebook.com/mpvakorea)을 통해 운영단계별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5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는 참여하기는 쉽지만 나라사랑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을 통해 전 국민이 보훈의 중요성과 애국심을 고취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