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한국저작권위원회, 제11회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

이슬비 기자

2015.07.03

조회수 12099


주최사인터뷰

“글짓기 통해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고 스스로 저작자도 되어보는 기회!

11회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주최, 한국저작권위원회(위원장 오승종) 주관으로 ‘제11회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가 개최됩니다. , , 고등학생 등 청소년이 창작 체험을 통해 저작권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돕는 이 대회는 오는 828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번 글짓기 대회에 대한 상세 내용과 팁을 들어보았습니다.

 

Q1. 이번 대회가 벌써 제11회를 맞이했다고 들었습니다. 간략한 대회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작권 보호는 문화융성의 기틀이나 다름없습니다. 이런 저작권 보호 인식을 미래 주역인 초, , 고등학생 등 청소년층에게 올바르게 알리기 위한 행사가 바로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입니다. 위원회는 청소년 저작권 인식 제고와 올바른 저작물 이용 문화 정착을 위해 ‘저작권 체험교실’,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는데, 이번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도 같은 맥락의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Q2. ‘저작권’이 청소년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을 청소년들이 보다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2. 위원회는 보다 쉽게 저작권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저작권 교실(youth.copyright.or.kr) 사이트 내에 청소년을 위한 애니메이션 및 드라마 등 다양한 저작권 관련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원회 홈페이지(copyright.or.kr) ‘정보자료/저작권 상식’ 코너에서 저작권 기초지식, 네티즌이 알아야 할 저작권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위원회 페이스북(facebook.com/koreacopyright)에서는 실생활 속 저작권 이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깊이 있게 저작권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저작권 아카데미의 청소년 저작권 온라인 과정(http://youth.ac.copyright.or.kr/education/academy/main.do)을 무료로 수강하실 수 있으니, 이용하셔서 저작권 지식도 쌓고 수료증도 발급받는 좋은 기회로 삼으시길 바랍니다.

 

Q3. 저작권과 관련된 자유주제로 접수받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원하시는 작품 방향이 있으신가요?

A3. . 저작권과 관련한 주제는 모두 응모가 가능합니다. 

접수 작품이 저작권에 대한 이해와 내용의 독창성이 있고 구성과 표현, 문법 등의 종합적인 완성도가 있으면 좋겠지만, 지난 대회 수상작을 보면 참가자들의 일상 속 저작권 경험을 바탕으로 적어주신 글이 수상한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은 어려울 것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참가자들의 진솔한 생각과 감성을 담아 편하게 쓰고, 보는 사람도 공감할 수 있는 글을 짓는다면 좋은 작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4.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실시하는 만큼, 이번 대회 수상작의 저작권 귀속에 대해 학생들이 더욱 궁금해할 것 같습니다. 이번 대회 수상작의 저작권은 누구에게 귀속되나요?

A4. 위원회에서 실시하는 만큼 저작권은 수상자에게 귀속됩니다. 특히 우수상 이상 수상자에게는 작품에 대한 저작권 등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자신의 작품이 널리 이용되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저작권 기증을 통한 기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Q5. 마지막으로 이번 글짓기 대회에 참여하고자 하는 청소년들에게 응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5. 저작권 이라고 하면 어렵고 불편하고 딱딱한 것으로만 느껴지시나요? 청소년 저작권 글짓기 대회는 청소년 스스로 창작자가 되어 글을 써보며 저작권의 의미를 깨닫고, 자신과 타인의 저작권을 올바로 보호할 수 있도록 생각의 힘을 더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공들여 무언가를 창작해본 사람은 창작의 힘든 과정과 창작물의 소중함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힘들지만 창작활동을 경험해보고 더불어 ‘나’의 창작물을 지키는 소중함을 느껴보세요!

  

* 한국저작권위원회 소개

한국저작권위원회는 문화예술과 소프트웨어 및 다양한 지식정보 분야의 저작권을 아우르는 저작권 전문 법정기관으로서 창작자가 창조의 날개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세상, 기업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저작권 산업 환경, 국민 모두가 문화로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가꿀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민 모두가 안심하고 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 저작권 인식을 확산시키고,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식문화 경제 기반을 마련하여 저작권이 건강하고 지속적인 문화융성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