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공모전

김태곤 기자

2015.07.29

조회수 12149


“ 건물의 얼굴이 도시의 얼굴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공모전

 

공모전 담당자 Interview

 

 

서울시(시장 박원순)은 시민들이 제안하고 시민과 함께 하는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공모전'을 오는 812일부터 910일까지 한 달간 진행합니다.

이번 공모전의 담당자이신 서울시청 주택건축국 건축기획과 이기봉 팀장님을 만나 자세한 요강과 준비방법을 들어 보았습니다.

 

  

  <2014 서울시 건축문화제 모습>

 

 

 - 아름다운 건물 찾기라는 이색 공모전인데요, 어떤 취지로 개최하게 되었는지 설명해 주세요.

도시를 채우고 있는 수많은 건물은 도시의 상징이자 얼굴과도 같습니다. 서울도 아름답고 특색 있는 건물이 더 많아지고, 잘 보존할 수만 있다면 빛나는 얼굴, 품격이 배어있는 도시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요?

시대를 건너고 세월을 넘어서도 서울의 자랑이 될 아름다운 건물! 시민들과 함께 서울시의 아름다운 건물을 찾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민은 물론 전 국민을 대상으로, 건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개인이 느끼기에 아름다운 건물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사진으로 찍어 추천 이유나 설명과 함께 손쉽게 접수할 수 있으며 누구나 공모전에 응모하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서울건축문화제 서울시 건축상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번 공모전은 건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없어도 일반 시민들의 순수한 시각과 관점으로 본 아름다운 건물을 발굴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건축물에서 ‘아름다움’ 그 자체만으로 관광, 문화, 스토리, 시민참여 측면에서 많은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자신이 알고 있는 아름다운 건축을 대중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 심사는 어떤 식으로 진행 되나요?

접수받은 건물들의 사진과 설명은 1차 서울시청 내부 전문가들의 심사로 요강에 맞지 않는 작품 필터링이나 기본평가 심사를 거치게 되고, 2차 네티즌 심사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최종 전문가 심사에 반영합니다. 마지막,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으로 최종 심사를 통해 전문가와 일반시민이 생각하는 시울시의 아름다운 건물을 선정합니다.

 

 

- 아름다운 건물 추천 사진은 어떻게 접수하면 되나요?

접수 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와 우편을 통한 오프라인 접수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접수하시면 되고, 부득이 현상된 사진 등 온라인 접수가 힘들 경우에만 우편으로 출품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접수 부문을 '주거 부문''비주거 부문'으로 나누어 접수를 받기 때문에 응모하시기 전에 해당 건물이 어느 부문에 지원이 가능하신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원하시는 건물의 사진은 최소 5컷은 필수로 첨부하셔야 하며 해당 건물을 추천하시는 이유 또는 건물에 얽힌 에피소드 등을 작품설명 부분에 300자 내외로 간단히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첨부하고 싶으신 자료가 있다면 제한 없이 첨부가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접수시에는 반드시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하여야 하며 신청서와 해당 건물의 사진파일을 CD에 동봉하여 보내시면 됩니다. 아울러, 파일을 CD에 담기 어려우시면 사진 출력물을 대신하여 동봉하셔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 출품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다수의 건축물을 출품하실 때는 각각 개별적으로 접수를 해주셔야 하며,
참여자분들이 접수하시는 모든 작품의 내역은 공모전 홈페이지(www.서울아름다운건물찾기.kr) 출품작 갤러리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은 자신이 추천하려는 건물이 이미 접수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가급적 중복되지 않게 접수해 주세요.
또 다른 분들이 추천해 준 다양한 건물을 감상해 보는 것도 흥미가 있을 것입니다.

접수하신 건축물이 다른 참가자 분과 중복일 경우 공모사유(에세이), 출품사진을 심사하여 2인 이내로 한정하여 시상합니다.

또한 동일인이 여러 작품 출품이 가능하지만 다수의 출품작이 선정될 경우 동일인에 한하여 2작품 이내로 한정하여 시상합니다​

 

 

- 이번 공모전의 수상자 시상이나 선정 건물에 대한 특전이 있습니까?

아름다운 건축물 추천 사진 출품자 중 선정작에 뽑힌 분들에게는 문화상품권 5만원권을 수여합니다. 비록 시상규모가 크지 않지만 자신이 추천한 건물이 ‘아름다운 건물’로 선정되는 것만으로 큰 의미가 될 것입니다.

선정된 건축물의 경우에는 특전으로 기념명판을 증정(, ‘시민들이 선정한 아름다운 건축물’)합니다. 또한 선정된 건축물은 2015 서울건축문화제 기간(10월경) 중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이번 공모전에 도전하는 참여자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서울 아름다운 건물 찾기 공모전은 시민들과 함께 서울의 아름다운 건물을 발견하고 그 건물들의 지도를 만들어 보존하고 지켜나가자는 취지입니다.

네티즌 심사도 반영하고 건축, 관광분야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100대 아름다운 건축 찾기를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의 많은 관심이 가장 큰 의미와 힘이 될 것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_ 김태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