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2019 성희롱·성폭력·​디지털 성범죄 근절,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영상 공모전

이해석 기자

2019.07.04

조회수 8364

함께해요

2019 성희롱·성폭력·디지털 성범죄 근절,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영상 공모전

 

공모전 담당자 Interview


여성가족부 권익지원과 

유선혜 주무관 님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에서는 ‘2019 성희롱·성폭력·디지털 성범죄 근절,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영상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공모전의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담당자이신 여성가족부 유선혜 주무관님을 만나 공모전에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 성희롱, 성폭력에 대해 최근 많은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성범죄에 대한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번 공모전을 개최하게 되신 개최 취지는 무엇인가요?

 

이번 공모전은 스쿨 미투, 연예인 불법촬영 유포 사건과 같이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는 성희롱성폭력 등 여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제고하고 여성폭력 예방을 위한 범국민적 관심을 도모하여 성범죄 근절에 동참하도록 하기 위해 진행됩니다. 무엇보다도 참가자들이 영상제작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인식개선 캠페인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주제와 마감일정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공모전 마감일정은 오는 826일까지 접수가 진행됩니다. 주제는 성희롱, 성폭력,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근절과 인식개선을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응모 받습니다. 공모전 취지와 주제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캠페인 메시지를 발굴하시면 좋겠습니다.

 

- 성희롱, 성폭력이라는 주제가 굉장히 접근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참가자들이 작품을 준비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팁을 알려주세요.

 

응모 주제에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는데 우리 주변에 일어났던 사건들을 참고하여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성희롱·성폭력·디지털성범죄의 심각성, 피해자에 대한 악의적인 소문유포, 집단 따돌림과 같은 2차 피해 예방 등 성범죄 근절 문화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특별히 바라는 작품은 무엇인가요?

참가자들의 참신한 열정이 담겨 있는 작품이라면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하나 바라는 것이 있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길 바랍니다.

 

- 참가자들이 작품을 준비하면서 반드시 체크해야할 유의사항이 있을까요?

공모전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주제를 잘 이해하고 요강을 꼼꼼히 살펴 제출방법과 유의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성차별, 자극적인 이슈 등 사회적 갈등을 야기시키는 내용 및 표현을 작품에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향후 선정된 작품들은 어떻게 활용 할 계획이신가요?

수상작들은 SNS 게시, 서울역 전시, 전광판 송출 등에 홍보 콘텐츠로써 활용되며, 중앙부처, 지자체, 유관 기관 등에 홍보자료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 마지막으로 이번 공모전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참가자들이 공모전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성희롱, 성폭력에 대한 심각성을 올바르게 인식하여 스스로 성범죄 근절의 동기를 부여하고, 나부터 성범죄 예방을 실천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성범죄 근절, 우리 모두 함께 해요!

 


_ 이해석 기자

 

 

* 여성가족부는?

우리사회의 뿌리 깊은 성차별적 구조와 문화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성평등을 위해 타오르는 지금의 불꽃을 제도와 문화라는 등불로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여성의 삶 구현을 정책 최우선 과제로 두고 성희롱성폭력과 디지털 성범죄, 스토킹과 데이트폭력과 같은 모든 여성폭력에 대응해 가겠습니다.

가족에 대한 차별과 편견 없이 일과 생활의 균형 속에 마음 편히 아이를 낳고 싶다는 국민의 바람이 있습니다. 가족환경의 변화에 대응해 새로운 가족정책의 틀이 필요합니다. 다양성이 존중받는 새로운 가족정책의 기반을 만들어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