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대국민 생태연구 아이디어 공모전

설성효 기자

2018.11.08

조회수 11458




들려주세요. 생태연구에 대한 모든 당신의 생각!”

국립생태원, 대국민 생태연구 아이디어 공모전

 

국립생태원 연구기획관리팀

박영준 전임연구원

 

 

국립생태원(원장 박용목)은 국민이 직적 제안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태연구에 반영하기 위한 대국민 생태연구 아이디어 공모전을 오는 1116일까지 개최합니다.

담당자인 박영준 전임연구원님을 만나 이번 공모전 도전가이드를 들어보았습니다.

 

① ‘대국민 생태연구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번 공모전은 기존에 전문가들에 의해서만 수행되고 있는 생태연구의 큰 틀을 깨고 국민이 제안하고 참여하는 다양한 형태의 생태연구 주제를 발굴하는 데 가장 큰 목적이 있습니다.

발굴된 아이디어를 통해 국민에게 필요한 생태연구를 추진함으로써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실현과 생태연구 활성화로 지속가능한 발전 및 생태문화 확산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② 공모전 주제는 어떻게 되나요?

이번 공모전의 주제는 기후변화나 로드킬과 같은 특정주제에 한정하지 않고 있으며, 다양한 생태연구 주제 중 개화(開花)시기 전국모니터링 및 스마트폰을 이용한 대국민 야생동물 찻길사고(로드킬) 조사 등과 같이 국민이 체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공감형 주제를 공모 받고자 합니다.

 




③ 국립생태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생태연구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립생태원은 법정 및 고유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법정연구사업은 법에 의해 매년 수행하여야 하는 연구사업으로 전국 동·식물 분포와 자연환경에 대한 조사사업인 전국자연환경조사, 특정지역 조사·평가사업(DMZ일원 생태계조사, 백두대간 생태계 정밀조사, 해안사구 정밀조사, 무인도서 정밀조사, 특정도서 정밀조사, 생태경관우수지역 발굴 및 정밀조사), LMO(유전자변형생물체) 안전관리 사업(LMO 선별기술개발, LMO 환경위해성 연구, LMO 자연환경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연구), 외래생물 안전관리 사업(생태계교란생물 모니터링, 외래생물 정밀조사 및 전국 서식 실태조사)가 있습니다.

 

고유연구사업으로는 기초생태선도연구(2차 국가장기생태연구, 생태계 기후변화 조사연구, 식충성 박쥐의 생태적 역할과 기능연구, 환경스트레스에 저항성을 가지는 내생균 연구, 환경영향평가 방법 연구 등), 국토환경보전연구(아고산 생태계 적응과정 및 기능 규명 연구, 기후변화 대응 구상나무 분자생태학적 연구, 생태계 기후변화 리스크 평가 및 적응방안 연구, 기후변화에 따른 식물개화, 도시생태계의 기후환경 조절 기능 연구, 생태축 로드킬 조사평가 연구 등), 생태신기술연구(생태정보구축연구, 생태모방연구), 생태가치 평가증진연구(생태계서비스 경제사회가치 평가기법 개발, 핵심 생태자산과 생태계서비스 가치평가 및 보전방안 연구, 지역의 생태가치 평가 및 인식 증진방안 연구), 연구협력기반사업(국제협력을 통한 생태정책 대응 연구, 생물다양성과학기구 지식 및 데이터 기술지원단 운영), 멸종위기야생동물 복원연구 등 다양한 생태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④ 수상작품은 추후 어떻게 활용되나요?

수상작품 중 실현가능성 및 효과성이 높은 아이디어는 향후 국립생태원의 주요한 연구과제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수상을 하지는 못했지만 좋은 아이디어인 경우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연구과제 등과 연계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⑤ 참가자들에게 수상을 위한 TIP과 응원메시지 부탁드립니다.

생태연구는 그 범위가 매우 넓고 다양합니다. 기존에 생태에 대한 궁금했던 사항이나 전국의 벚꽃개화시기 조사와 같이 국민이 함께 참여하면 더 좋을 것 같은 주제를 제안해 주시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상을 위한 TIP보다는 생태연구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국립생태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기존에 어떠한 생태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시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연과 인간이 어울려 살 수 있는 더 좋은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_설성효 기자


 

<국립생태원 소개>

국립생태원은 생태연구를 선도하고 생태가치를 확산하는 생태연구·보전·교육·전시 기능의 생태종합기관입니다.

20131028일 환경부 산하기관으로 출범하여 자연생태계 보전 및 생물다양성, 야생생물 관리를 위한 다양한 활동과 국토환경보전기본정책 수립에 생태전문기관으로 지원·협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충남 서천 국립생태원과 경북 영양 멸종위기종복원센터 두 곳에서 생태조사·연구 및 평가, 생태계 복원에 관한 연구 및 기술개발은 물론 동·식물 등 생태관련 전시, 체험 및 홍보시설을 조성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생태관련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생태관광사업, 생태지식문화도서 출간 등 가능한 모든 영역에 걸쳐 생태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