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2018년 미래복합재난 시나리오 공모전

김태정 기자

2018.09.21

조회수 10664

 

재난! 그 이상을 상상하고 안전을 확보하라

2018년 미래복합재난 시나리오 공모전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연구개발과 

김부생 사무관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오는 1026일까지 재난! 그 이상을 상상하고, 안전을 확보하라!’를 슬로건으로 ‘2018년 미래복합재난 시나리오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담당자인 행정안전부 김부생 사무관님을 만나 공모전 참여방법을 들어보았습니다.


 


> 행정안전부가 오는 1026일까지 ‘2018년 미래복합재난 시나리오 공모전을 개최한다.

 

 

​ 올해 2회째를 맞이한 미래복합재난 시나리오 공모전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본 공모전은 예상하기 어려운 복합재난 시나리오를 발굴하고 그에 맞는 대응책을 국민과 함께 준비하고자 작년에 이어 2회째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복합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미래의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안전 관리 모습 등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모주제인 복합재난은 무엇인가요 ?

복합재난이란 하나의 재난이 다른 재난을 동시에 또는 연쇄적으로 발생시키며, 그 재난의 피해가 대규모이거나 광범위하여 다수기관의 통합적 대응이 필요한 재난을 말합니다. 일반 재난보다 사회적 파장이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공모전 접수기간 및 제출 규격, 제출 방법 등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응모는 1026(금요일)까지 공모전 누리집(www.safekoreacontest.kr)에서 가능하고, 제출 양식서를 다운받아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요약본에는 5개 핵심 키워드가 들어가야 하며 재난시나리오는 5~7페이지 분량에 맞춰 작성 부탁드립니다.

 

응모자격은 일반과 학생 부문 총 2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 부문은 20세 이상 모든 국민이 참여 가능하며, 학생 부문은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이 참여가능합니다.

그리고 팀으로 접수할 시 대표자 포함 5인 이내로 접수 가능하므로 팀으로 공모전을 준비하는 예비참가자께서는 팀원수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1차 심사에서 통과한 작품에 한해 2차 발표심사를 진행하므로 추후 발표할 것을 고려하여 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발표에 요구되는 형식은 없으며, PPT나 영상 등 자유롭게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 수상한 작품들은 어떻게 활용이 되나요?

최종 22(일반·학생 각 11)을 선정할 예정이고, 대상·최우수상·우수상에 한해 행정안전부장관상이 주어집니다.

또한 우수작들은 공식 누리집에 1년간 게시하고, 향후 재난안전분야 연구개발 신규과제를 선정하는데 자료로 활용될 계획입니다.

 


​ 예비참가자에게 수상을 위한 간단한 TIP 소개 부탁드립니다.

타당성, 창조성, 완성도, 발생가능성, 파급성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이러한 기준도 중요하지만 동일본 대지진과 같이 복합재난에 초점을 맞추어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개 이상의 재난이 맞물려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모습을 상상하며 응모작품을 준비하는 것이 행정안전부장관상을 향한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재난을 제시할 뿐 아니라 예방을 위한 문제해결 방안도 제시 가능하기 때문에 이 점을 참고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응모해주시면 됩니다.

수상작에 한해 제공되는 상장 및 부상 외에도 참가자 전원에게는 문화상품권을 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_백지혜, 김태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