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2017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

조설아 기자

2017.04.27

조회수 10607

당신의 우표를 상상하세요

2017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

     

한국우편사업진흥원 경영지원실 우정문화팀

이정환 주임

 

우정사업본부가 주최하고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이 진행됩니다. 이번 공모전에 대해 주관사인 한국우편사업진흥원 우정문화팀 이정환 주임님을 만나 자세한 도전가이드를 들어보았습니다.

 

우정사업본부가 주최하고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이 오는 517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공모전의 주요 요강과 자세한 주제 설명 부탁드립니다.

- 한국우편사업진흥원에서는 매년 대한민국 편지쓰기 공모전’, ‘우정문화 콘텐츠&슬로건 공모전등 다양한 공모전을 개최하여 우정문화에 대한 국민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듣고 이를 우정문화 확산의 디딤돌로 활용해왔습니다.

이번 공모대전은 국내외 초등학교 이상 학생 또는 동등 연령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오는 517일까지 진행합니다.

주제는 두 가지로 함께하는 다문화사회관용과 배려하는 사회입니다. 우리는 인종, 국가의 장벽 없이 전 인류가 하나되어 더불어 살아가는 글로벌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세계화에 발맞춰 차별과 편견 없이 모두가 존중 받는 다문화사회를 표현한 작품과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우리 사회를 그린 작품들을 우표에 담아 보고자 합니다.

 

수상혜택은 무엇이며, 수상작품은 추후 어떻게 활용되나요?

- 이번 공모전에서는 부문마다 대상금상은상동상을 수상자를 선정하며 초등중등고등 부문에서는 훈격별 각 1, 일반 부문은 각 2명씩 총 20명의 수상자가 선정됩니다.

각 부문에 대상에게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과 최대 상금 150만 원이 함께 지급되며 이들 중 적합한 작품은 2018년도 기념우표로 정식 발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단체접수의 경우 1차 심사 합격 작품 수 및 수상실적을 고려해 선정된 우수지도교사 2명에게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과 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됩니다.

 

공모전 참여방법과 유의사항을 설명해주세요.

- 우표디자인 공모대전에 출품하기 위해서는 실제 우표로 발행할 수 있는 작품들이어야 가능합니다. 따라서 가로 20cm×세로 15cm, 혹은 가로 15cm×세로 20cm의 규격기준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작품에 우표의 금액을 표시하거나 주제 혹은 부제 등이 삽입되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1명이 두 가지 주제 모두 응모 가능하지만 주제별로 1작품씩 출품 수가 제한되어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공모전은 온라인과 우편, 두 가지 방법으로 접수 가능한데요. 먼저 온라인은 공모전 홈페이지(www.stampdesign.kr) 접속 후 참가자 정보를 입력하고 작품의 이미지파일(JPG, 해상도300dpi 이상, 용량10MB 이내)을 업로드하면 접수됩니다(단체일 경우, 단체 공통 정보 입력 후 작품 및 참가자 명단 업로드).

우편접수 역시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참가자정보를 입력 후 접수표를 출력하여 작품 뒷면에 붙여 등기 발송하면 응모가 가능합니다.

우편접수 시에는 배송과정 중에 작품이 훼손되지 않도록 하드보드지나 두꺼운 도화지 같은 단단한 면에 부착해 발송 하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예비 참가자들에게 응원 메시지 부탁드립니다.

- 대한민국의 대표 브랜드인 우표 속에는 우리 민족이 걸어온 역사와 문화가 가득 담겨있습니다.

이러한 우표에 국민 여러분의 정성과 손길이 닿은 소중한 이야기들이 더해진다는 것은 무척 뜻 깊은 일이 되겠지요.

이번 ‘2017 대한민국 우표디자인 공모대전을 통해 서로가 배려하고 이해하는 사회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러한 모습을 담은 좋은 작품들이 많이 응모되길 바랍니다.

 

_ 조설아 기자

 

<주최사 소개>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은 1930년에 설립되어 우정문화를 창달하고 우편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이룸으로써 국민문화생활 및 우정사업발전에 기여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우리 진흥원은 우정문화의 확산과 우편상품 제작을 담당하는 우정문화사업과 더불어 우체국쇼핑, 우체국콜센터 등 국민과 우정사업의 가치창조를 위한 주요 핵심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