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OLUMM

멀티버스, 그게 뭔데요?

한예린 대학생 기자

2023.09.14

조회수 1156

GLOBAL

멀티버스, 그게 뭔데요?

스파이더맨부터 메타버스까지, 세계를 연결하는 ‘다중우주’
다중우주, 즉 멀티버스는 영화 속 세계관을 다채롭게 만들어 주기도 하고, 
기술의 발전과 연결되면 세계를 하나의 지역처럼 단단히 연결하기도 합니다. 

*양자경부터 스파이더맨까지, 우주에는 또 다른 내가 있다!
얼마 전, ‘어느 국가에나. 어느 지역에나’ 존재하는 스파이더맨의 모습을 보여준 애니메이션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가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여러 평행세계에 다양한 스파이더맨이 존재하고, 흑인이나 히스패닉 혼혈인 스파이더맨도 존재할 수 있고, 스파이더 우먼 역시 존재할 수 있죠. 

양자경에게 동양인 최초로 오스카 여우주연상을 안겨준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앳원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수천, 수만의 자신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된 주인공 에블린이 각기 다른 자신의 능력을 모두 빌려와 
위기의 세상을 ‘다정’이라는 힘으로 지켜내려 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 두 영화의 세계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다중우주, 즉 ‘멀티버스’는 우리가 현재 사는 우주 외에도 다른 우주들이 존재한다는 것으로, 
그 우주에서 각각의 ‘나’가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우주에 사는 ‘나’는 지금의 나와 성격도, 모습도, 성장 배경도 모두 다를 수 있죠. 
얼핏 보면 누구나 한 번쯤 해보았을 상상 중 하나인 것만 같은데, 왜 전 세계의 사람들은 멀티버스에 열광하게 되었을까요? 

*이 세상 어딘가에는 완벽한 내가 있을 거야!
사람들은 SNS 등으로 자신과 상대방을 비교하면서 현재의 모습에 불만족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족스럽지 않은 자기 모습, 그리고 자신 주변의 현실을 통째로 바꾸고 싶다는 욕망에 사로잡히죠. 
이 욕망의 표출이 바로 ‘멀티버스’의 전 세계적인 유행을 불러온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멀티버스 속에서 현실을 바꾸어 실패를 번복하는 주인공들에게 열광하고, 
일종의 치트키인 멀티버스로 자신의 우주에서 승리를 쟁취하기를 원합니다. 

‘이 세상 어딘가에는 완벽한 내가 있을 거야!’라는 생각이 다른 우주에서의 나를 상상하고, 
그 우주 속의 인물들이 등장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다중우주 세계관을 토대로 다양한 게임 등의 미디어 콘텐츠가 등장하게 된 것입니다. 

*메타버스와 멀티버스의 완전한 만남
많은 사람이 일종의 가상 현실인 멀티버스 속의 인물들을 통해 현실을 바꾸고 싶다는 열망이 잠재돼 있습니다. 
그리고 대리 만족감을 경험하게 되면서 멀티버스는 콘텐츠 속의 소재나 세계관을 넘어 우리의 현실과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기술과 연합이 그 대표적인 예죠.

메타버스는 가상 현실 속에서 하나의 세계를 형성합니다. 
그 안에서 이용자들은 자기 자신을 투영한 캐릭터를 제작하고, 전 세계의 사람들과 자유롭게 소통하게 됩니다. 
이러한 특징을 지닌 메타버스 기술에 멀티버스를 결합하면 우리는 ‘가상의 지구’라고 불리는 메타버스 여러 개가 연동되어 
형성한 하나의 커다란 메타버스, 많은 이들이 연결된 지구를 경험하게 됩니다. 
실제로 ‘메타버스표준포럼 합동 교류회’에서 멀티버스가 메타버스의 미래라는 이야기가 나온 만큼, 
이 두 가지의 융합은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의 일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멀티버스와 메타버스가 결합하여 다양한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들이 융합되면 이용자들은 여러 개의 지구를 오가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자신을 닮은 캐릭터가 수많은 우주를 오고 가면서 각 우주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변하고, 
그 우주에 맞는 공간을 꾸미고 살아가는 것을 지켜볼 수 있게 되죠. 

멀티버스라는 개념에 많은 이들이 익숙해지면 국적이나 성별, 현실 속에서의 상황과 관련된 제약 없이 자유롭게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되겠죠. 
그러니까 ‘현실을 바꾸고 싶다’는 생각이 가상 세계 속에서는 현실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흔한 멀티버스는 가라! 가수부터 광고까지 멀티버스의 세상

현재 멀티버스는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해주기도 하고, 사람들을 연결해주기도 하며 무한한 확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멀티버스는 콘텐츠부터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 그리고 다양한 산업군까지 수많은 영역에서 날개를 단 듯 뻗어나가고 있으며, 
서로 다른 세계를 손쉽게 ‘하나의 멀티버스’로 이어주고 있습니다. 

글_한예린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