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AMPUS ON

청년의 꿈 지원하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아시나요?

김해영 에디터

2018.08.06

조회수 13792

청년의 꿈 지원하는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아시나요?

      

집 사는 건 포기했어요.” N포 세대들 이야기입니다, 현재 많은 대한민국의 20~30대의 젊은이들은 등록금, 취업난, 집 값 등 경제적, 사회적 압박으로 인해 많은 것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 또는 취업준비생들의 꿈을 지원하기 위한 국토교통부의 주거 종합계획을 소개합니다. 

 

요즘 청년들은 스스로를 N포 세대라 부릅니다. 이는 삼포세대로 시작되어 'N가지를 포기한 세대'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삼포세대 <연애, 결혼, 출산>, 오포세대 <취업, 내 집 마련>, 칠포세대 <인간관계, 희망>, 구포 세대 <건강, 외모관리>를 넘어 꿈도 희망도 없는 까지 포기한다고 하여 십포 세대, 완포 세대 등으로 부릅니다.

    

 

영정사진 찍는 청년들’  

이 외에도, 흙 수저, 헬 조선 등 청년들의 힘든 삶을 나타내는 다양한 용어들이 있습니다. 이에 청년들은 스스로를 위로하고 다시 힘을 내기 위해 영정사진을 찍습니다 

사진관을 찾은 청년들은 '마지막 말'을 종이에 적은 후 카메라 앞에 앉습니다. 이들은 생의 마지막 순간을 앞둔 것처럼 부모님 등 소중한 존재를 떠올리며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는 강박감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위로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성년으로 가는 준비과정은 힘들고 벽은 점점 높아집니다. 절망하거나 포기하지 말고 난관을 넘을 수 있도록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년들을 위해 정부는 지난 731일부터 사회 초년생이나 취준생들의 전세 자금 마련을 돕는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을 시행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은 일반 청약 저축과 마찬가지로 청약기능이 부여됩니다. 연간 600만원 한도 내에서 최고 3.3%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년 이하 2.5%, 1~23.0%의 금리예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일반 청약저축 통장의 금리가 1년 미만 1%, 2년 미만 1.5%, 2년 이상 1.8%인 것을 감암하면 2배 이상의 높은 금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자소득의 5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

2년 이상 청약통장을 유지할 경우에는 이자소득의 5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근로소득자인 무주택 세대주에게는 연간 240만원까지 40%의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합니다또한,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은 해지 후 새로 가입하더라도 기존의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기간을 그대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입 대상은 당초 만 29세 이하(병역 복무기간 인정), 총 급여 3천만 원 이하인 근로소득자로 한정했으나, 근로소득자는 물론 '사업소득 및 기타소득이 있는 자'로 가입을 확대했습니다.

    

 

이십대 위한 다양한 정책 정보 활용 

사실 20대를 위한 정부지원책은 금융분야 뿐만 아니라 창업지원, 결혼주택 자금지원, 등록금 융자제도 등 매우 다양합니다.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찾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_ 김해영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