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OLUMM

“누구나 스타가 될 수 있는 1인 미디어 도전해 볼까?”

김수현 에디터

2018.05.15

조회수 15542




크리에이터의 전성기

1인 미디어란 개인 혼자서 콘텐츠를 기획해 제작하고 유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터넷의 대중화와 스마트폰의 보급 등에 힘입어 적은 비용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졌지요. 

빠른 속도로 정보를 교류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등 대중매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여 많은 이들의 취향과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이렇게 산업 생태계의 새로운 변화가 일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에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는 블로그, SNS, 유튜브 등과 같은 플랫폼에 직접 촬영한 영상을 공유하여 대중들과 소통하는 이들을 말합니다. 즉, 자신의 채널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창작자를 말하는 것이죠. 이들의 기반은 1020세대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해 익숙하고 영상문화와 호흡하며 자라왔기 때문에 자연스레 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들에게 크리에이터의 인기는 유명 연예인 그 이상입니다. 크리에이터는 요즘 초등학생들의 이야깃거리의 중심임은 물론, 장래희망 순위의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왜 1인 미디어인가?

1인 미디어가 이렇게 성행하고 있는 데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겠죠? 많은 이유들 가운데 몇 가지만 골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1인 미디어에는 어떠한 경계도 없다는 것입니다. 소재 면에서 게임, 요리, 춤, 노래, 화장 등 자신이 좋아하는 주변의 모든 것들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터의 연령대 역시 다양합니다. 하루하루 자라나는 모습의 아이부터 일흔, 여든이 넘어서는 노인 분들까지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각기 다른 성향을 가진 다양한 시청자들의 욕구를 채워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1인 미디어를 시청하는 데에는 시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TV 프로그램 같은 경우 정해진 시간에, 제약된 공간에서만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1인 미디어는 언제 어디서나 내가 원하는 영상을 볼 수 있음은 물론 보던 것을 중지하고 나중에 이어본다든가 못 봤던 것을 언제든지 다시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 이유는 1인 미디어는 별도로 프로그래밍 언어나 웹 프로그래밍 등을 익히지 않고 몇 가지의 기본 틀만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개인도 인터넷상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 외에도 어떠한 매체보다 더 빠른 속도로 친숙한 매체를 통하여 정보를 교류하고 여론을 형성한다는 점, 댓글 등의 부가적인 기능을 활용하여 상호 소통하는 시간을 단축하였다는 점, 실시간으로 진행된다는 점 등이 1인 미디어가 커뮤니케이션의 혁명시대를 이끌어 가게 된 이유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1인 미디어의 문제도 많습니다. 1인 미디어는 아무래도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인터넷 공간에서 상업적 이익과 결부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도덕적 문제들을 발생시킵니다. 

개인과 대중의 자유로운 의사소통, 유익한 정보 전달 그리고 흥미 등의 목적으로 시작된 1인 미디어가 상업적 이익으로 전락하여 사회적 골칫거리가 되기도 한다는 것이지요. 



1인 미디어의 과제

1인 미디어의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 사회는 이에 대한 규제나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제는 그들의 자율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제도적 규제 장치 등 다각적인 대안을 통해 건전한 1인 미디어 방송 문화를 조성해 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청년들도 1인 미디어가 사용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하여 올바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도도록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글_김수현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