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AMPUS ON

대학생, 지금 국가의 복지혜택 찾아 누릴 때!

선유진 에디터

2020.07.06

조회수 5539

CAMPUS ON.







대학생, 지금 국가의 복지혜택 찾아 누릴 때!

젊은이들을 위한 국가 복지제도 인기
 
국가나 지자체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다양한 복지제도를 얼마나 알고 있나요?

모르고 지나가면 손해일 다양한 국가 복지제도들, 대학생이라면 꼭 찾아보고 활용해 보세요!




국가장학금, 학자금, 주거 지원 등


대학생에게 꼭 필요한 복지제도 중 하나가 ‘국가장학금제도’입니다.

국가장학금 지원금은 전년도 대비 579억이 늘어난 총 4조 가량 지원해 전년도보다 지원을 더 받을 수 있어요.


이뿐만 아니라 현재 국가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자금 이자 대출, 주거 지원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시행하고 있답니다. 국가에서 대학생과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복지제도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근로를 통해 장학금을 받는 국가근로장학금 제도가 있습니다.

지원 자격은 소득분위가 8구간 이하이며 직전 학기에 7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국가근로장학금은 교내근로·교외 근로로 나뉩니다.


교내근로는 교내 근로지에서 행정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일을 합니다.

하지만 행정업무만이 아니라 장애 대학생의 학업과 이동을 도와주는 장애 대학생 봉사유형, 외국인 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주는 외국인 유학생 봉사유형 또한 교내근로에 포함되지요.


다음으로 공공기관이나 기업 등 교외 근로지에서 근로를 하는 교외 근로가 있습니다.

취업 연계 중점대학이 운영하는 근로의 유형으로 전공과 관련 있는 기관의 취업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기관에서 근무하고 졸업 후 해당 기관 또는 업종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초·중·고 학생에게 학업 등 멘토링을 지원해주는 교외 근로도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운영되는 복지제도


두 번째로 지자체별로 시행하는 복지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는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교통비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원 자격은 만 13세에서 23세 사이의 청소년으로 연 최대 12만 원의 교통비를 지원하며 교통비를 지원받기 위해선 반드시 본인 명의의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2020년 1월 1일부터 실제 사용한 교통비를 확인하고 소급 적용해 2020년 7월부터 교통비를 환급할 예정입니다. 지역 화폐를 통해 환급이 이루어지므로 본인 명의의 지역 화폐가 없는 경우 사전에 해당 시군에서 신청하여 발급을 받아야 한다는 점은 기억해 두세요.



청년 기본소득제와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


세 번째로 경기도에서 청년들에게 금전적인 지원을 해주는 청년 기본소득이 있습니다. 지원 자격은 지급기준일로부터 경기도 내 3년 이상 거주 중인 만 24세 청년입니다. 청년 기본소득의 지급기준일은 매년 1월 1일부터 3개월 간격입니다.


지원 시 분기별로 신청하면 연 100만 원, 분기당 25만 원의 지역 화폐를 지원해줍니다. 이번 2020년 1월 1일에는 1995년 1월 2일 이후 1996년 1월 1일 이전에 태어난 청년이 청년 기본소득의 대상자가 됩니다.


네 번째로 학우의 학자금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자 지원제도가 있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지원 자격은 대학, 대학원 재학(휴학)생과 졸업생이며 본인 또는 직계존속 중 1명이 경기도에 주민등록상 1년 이상 거주 중이어야 지원 대상자가 됩니다.



청년 주거복지 제도, 입주 자격 체크

청년의 주거 안정을 위한 주거복지 제도가 있습니다. 직장과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등의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공공임대주택을 지어 대학생, 사회 초년생 등 사회활동 계층에게 저렴한 가격에 임대 해주는 행복주택 제도입니다.


대학생 입주 자격은 대학에 재학 중 또는 입·복학 예정이고 혼인 중이 아닌 무주택자입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대학생을 위한 복지제도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글_선유진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