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AMPUS ON

취업을 위한 대학생 알짜 팁!

하경대 에디터

2015.03.16

조회수 12616

취업정보는 많습니다. 하지만 정작 취업을 위한 알짜 정보는 구직자가 직접 발로 뛰어 얻는 수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직접 취업을 준비하면서 알게 된 5가지 알짜 TIP을 소개하겠습니다.

성공적인 취업은 봄부터 좋은 씨앗을 뿌리고 좋은 설계도를 만들어 가다보면 어느 날 문득 다가오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두세요.




1. 취업커뮤니티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당장 어떻게 취업을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먼저 취업커뮤니티에 가입하여 여러 종류의 취업관련 팁을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이러한 취업커뮤니티에서는 각종 기업 정보와 매주 올라오는 공채나 인턴 모집 등의 일정이 알아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 일일이 해당 기업을 찾아보는 수고를 덜어줍니다.

그 밖에 언론이나 예체능 관련 취업의 경우 해당하는 직업을 꿈꾸는 취업카페가 대부분 존재하며, 몇몇 구인광고의 경우 일반 취업사이트에 올라오지 않고 이러한 전문 카페에만 올라오는 경우도 많으므로 해당직업에 관심이 있다면 필수적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경우에는 스마트폰 어플이나 SNS를 통해서 손쉽게 최신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니 앱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공모전을 적극 활용 하세요
현재 공모전은  IT나 광고, 기획, 디자인, 영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기업, 사기업 가릴 것 없이 많은 곳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또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모전은 취업에 있어서 굉장한 이점을 가집니다.

우선 공모전 참여자의 참신한 아이디어나 기획력, 추진력 등을 모두 알아볼 수 있고, 참여자의 전문적인 역량이 드러나게 되므로 취업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 됩니다.

또 내가 참여했던 공모전을 주최한 기업이나 관공서에서는 수상자에 한해서 취업 시 혜택을 주는 사례도 많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기업의 특성을 파악해 보세요
보통 우리가 부르는 스펙이라 하는 것들 학점, 영어성적, 대외활동 경험, 어학연수 등이 전부입니다. 하지만 몇몇 기업들은 초월스펙이라 하여 무스펙 전형을 입사전형으로 내세우기도 합니다.

일반 대기업들의 경우 대부분 높은 학점과 높은 영어성적들을 요구하지만 삼성의 경우 일정학점만 통과하면 모든 서류가 통과되며, 두산의 경우는 학점이나 학벌보다는 자기소개서를 가장 유심히 보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또 최근 SK의 경우 바이킹챌린지전형을, 포스코의 경우 챌린지인턴십이라는 전형을 만들어 스펙입력란을 아예 없애고 자기소개서만으로 신입사원을 평가하는 제도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그 밖에 대다수의 공기업과 국가관련 사업체에는 일반적으로 학벌과 학점을 보지 않는 경우가 많고 게임업계나 마케팅업계와 같은 몇몇 직군은 스펙보다는 실무능력을 위주로 서류를 작성하게 합니다.

이처럼 자신의 스펙이 조금 낮다고 생각하더라도 각 기업의 특성과 취업 요강을 잘 찾아보면 생각보다 내가 지원할 수 있는 기업이 많이 있으니 적극적으로 기업의 정보와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최신 트렌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기업은 해가 바뀔 때 마다 신입사원의 입사조건을 계속해서 바꾸어 나가고 있고, 취업전선의 최신 트렌드 역시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과거 영어성적에서 토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다면 지금은 토익보다는 토익스피킹이나 오픽같은 회화테스트 시험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또 과거 면접이 단순히 임원과의 질의응답을 하던 형식이었다면 최근에는 전공면접, 영어면접, 토론면접 등 다양한 형식의 면접이 나타나고 있고, 몇몇 기업은 일부러 면접자를 계속해서 몰아붙이는 압박면접이나 일상적인 행동을 관찰하는 관찰면접 등 특색 있는 면접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특히 과거에는 취업이 주로 눈에 보이는 스펙을 주로 보는 스펙 지상주의였다면, 요즘에는 직무 적합성과 역량을 보는 실무 지상주의 방향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러한 취업과 관련한 트렌드를 파악하고 그 트렌드에 맞게 취업을 준비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5.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답을 찾으세요
요즘 많은 대학생들에게 왜 수 많은 자격증을 따고, 토익공부를 하는지 물어보면 상당수의 학생들이 “남들이 하니까 일단 한다”고 답합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목표 없이 행해지는 수많은 공부와 스펙쌓기가 과연 장기적으로 봤을 때 나에게 효울적인 것이었나를 생각해보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앞서 소개한 tip에 앞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하는 것이 내가하고 싶은 일을 찾고 목표를 정하는 일이고, 제일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취업은 취업준비를 목전에 두고 시작하는 게 아니라 봄부터 좋은 씨앗을 뿌리고 좋은 설계도를 만들어 가다보면 어느 날 문득 취업성공이 다가오는 것이라는 사실을 기억해 두세요.

글_하경대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