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AMPUS ON

취업프로그램 100배 활용하는 법

박소영 에디터

2015.06.29

조회수 14227

“아는 만큼 Job go!”

취업프로그램 100배 활용하는 법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많다. ​


취업에 대한 고민이 쌓여갈 때, 좋은 멘토 프로그램이라도 만나면 천군만마를 얻은 것과 같습니다. 오직 나 혼자 취업준비를 하는 사람과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활용하는 사람의 결과는 천지차입니다. 우리 주변에 있는 다양한 취업프로그램 100배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나를 위해 존재하는 대학 경력개발센터

현재 모든 대학에는 경력개발센터가 있습니다. job cafe 형식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취업정보실은 그 누구도 아닌, 바로 나를 위해 존재하는 곳입니다. 나의 취업을 돕기 위하여 취업교과목을 운영하고 채용 설명회 및 채용 특강을 진행하며 인턴십을 연계해 줍니다.


1:1 취업상담을 상시적으로 운영하며 자기소개서 및 면접 클리닉과 각종 취업교육 프로그램과 직무적성 검사교육을 운영하며 고용노동부의 지원사업인 ‘대학청년고용센터’까지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청년고용센터는 지역 우수 중소, 중견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청년 고용확대를 위하여 산학 협력된 센터로 전국 4년제와 전문대를 통틀어 78개가 운동되고 있습니다.


국가와 각 학교에서 밀어주는 만큼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나와 상관없는 프로그램이란 생각을 떨치고 일단 문을 두드리세요. 그리고 전문 취업컨설턴트에게 상담을 받고 자신의 적성과 역량을 객관적으로 평가받고, 자신이 어느 위치인지 파악하고 정확한 진로계획을 세워보세요.


각 학교의 취업프로그램들을 조금만 관심 갖게 찾아보면 생각보다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컨설팅만 해도 외부에서 받으면 유료서비스로 비싼 값을 치러야 하지만 학교 안의 대학청년고용센터나 취업경력개발센터를 이용하면 무료로 자세한 상담과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학교 안에서는 자격증을 따면 주는 장학금 제도도 있으니 늘 학교 안에 있는 취업센터에 관심을 가지면 취업과 관련되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TIP, 대학청년고용센터 활용법

※ 대학청년고용센터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1. 진로상담 및 직업심리 검사를 통해 적성에 맞는 직업 선택 유도
2. 대학 특성에 맞는 각종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3. 취업준비생 역량 강화 훈련(이력서, 자기소개서, 모의면접) 실시
4. 구직등록 및 취업알선 등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

※ 대학청년고용센터 참여(신청)방법
잡영(http://jobyoung.work.go.kr)에 접속 → 대학청년고용센터(좌측 하단) → 상담예약 → 대학선택, 학과 및 성명 입력 → 상담일자 선택 → 예약신청 완료 → 방문

모바일 워크넷 접속 → 대학청년고용센터(좌측 하단) → 상담예약 → 대학선택, 학과 및 성명 입력 → 상담일자 선택 → 예약신청 완료 → 방문


일자리 이어주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청년취업아카데미란 기업 또는 사업주 단체가 직접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직업능력 및 인력 기준을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청년 미취업자에게 대학과 일반고교 등과 협력하여 연수과정 등을 실시한 후 취업 또는 창직, 창업 활동과 연계 한 사업입니다.


교육과정은 취업 희망청년과 기업 모두를 위한 실무교육 중심과정입니다. 특히 협력대학 재학생의 경우 ‘청년취업아카데미’ 과정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수료 후에는 참여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교육생 선발기준은 대학졸업예정자로 교육과정 수료 후 6개월 이내 취업이 가능한 자, 단 MOU 체결한 대학 소속 학생은 교육과정에 대하여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졸업자는 모집 당시 만 34세로 미취업자에 한합니다.   
참고 사이트: http://www.myjobovacaedmy.kr/


구직기술 키워주는 CAP+(청년직업지도) 프로그램

CAP+(Career Assistance Program Plus)는 이미 충분한 가능성을 갖고 있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진로지도 및 취업서비스를 제공하며 “최고에 하나를 더하다”는 상징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즉, 청년 취업준비생의 직업진로 선택을 지원하고 취업서류 작성 및 면접기술 강화 등 구직기술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4일, 총 24시간)입니다.

참가대상은 청년층(만 34세 이하)의 청년구직자, 대학생 등 청년은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자기적성에 맞는 직업선택 및 구직기술 향상으로 취업준비를 하고자 하는 청년에게 매우 적합합니다.

참여신청은 워크넷 또는 해당 지역 고용센터를 통해 참가신청을 하고 참가일정 등을 담당자와 협의한 뒤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체신청이 가능하니 해당 지역의 고용센터 직원이나 직업진로 담당자와 협의하시길 바랍니다.


직업탐색 및 현장경험의 청년강소기업체험 프로그램

청년에게 강소기업체험을 통하여 다양한 직업탐색 및 현장경험 욕구를 충족시키고 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연수 지원제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지원대상은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대학, 고등학교 재학생 및 졸업생이나 만 35세~39세에 해당하는 자도 고용센터 소장이 부득이한 사정 또는 필요성이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 포함이 가능합니다.

유의사항은 프로그램 참여 연수생은 근로자가 아니며 1일 4시간~8시간, 1주 총20시간(주 3일~5일)으로 운영됩니다. 단, 18세 미만자는 1일 7시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글_ 박소영 에디터

취업성공 위해 이것만은 꼭 상시준비해주세요!
1. 학점관리
2. 진로계획 설정
3. 꾸준한 어학공부 (영어, 제2외국어)
4.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 취득
5. 아르바이트 (희망직종 분야 경험)
6. 학과, 동아리 활동 및 봉사활동
7. 선배, 친구와의 인맥 쌓기 (멘토제)  
8. 공모전 경험과 대외활동, 인턴십
9.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 검색 및 교육지원 활용과 취업교육프로그램 적극 참여
10. 경력개발센터 취업진로 상담 (1:1 맞춤 컨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