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콘텐츠 제작할 때 10계명을 기억하세요
2020.08.02
조회수 3877
다양한 콘텐츠 공모전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광고분야, 디자인분야, UCC영상분야 등이 대표적인 콘텐츠 공모전인데요, 이런 창작공모전에 도전할 때 꼭 체크해 보아야 하는 10계명들을 기억하세요. 글_이동조 전문기자
◯ 광고공모전 분야 : “크리에이티브만 중요? 주제 연관성을 놓치지 말라”
광고공모전을 도전할 때 가장 첫 번째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평가 제1원칙은 바로 주제와의 ‘연관성(relevance)’입니다.
국민은행 광고공모전의 심사위원은 최종 심사평에서 “광고들이 크리에이티브 측면만이 강조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바로 주제와 연관성을 놓쳐선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만큼 주제나 브랜드 메시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광고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 10가지를 기억해 두세요.
① 출품규정을 반드시 지켜요.
② 주최사가 주문한 요구나 주제, 브랜드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반영하세요.
③ 성의 없는 작품은 탈락, 정성을 다해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④ 식상하거나 평이한 작품은 탈락하기 쉬워요.
⑤ 충분한 자료조사, 타깃, 데이터 분석, 스토리가 있어야 합니다.
⑥ 어디서 본 듯한 작품은 안 돼요.
⑦ 메시지와 이미지 상호 간의 논리적인 설득이 필요합니다.
⑧ 데이터 오류, 비용, 제약, 법적, 소비자참여 가능, 차별금지, 혐오 등 사회와 법적 연관 문제를 검토하여 실제 활용 가능해야 합니다.
⑨ 광고로서 실제 미디어에 즉시 게시할 정도로 완결성, 완성도가 있는 작품이어야 합니다.
⑩ 메타포적인 디자인으로 메시지가 분명하고 심플한 광고가 창의적인 작품입니다.
◯ UCC공모전 분야 : “재미없으면 안 봐”
UCC영상 공모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공모전을 진행하는 이유는 대부분 수상작을 대중적인 웹상에 공개하여 네티즌들에게 정보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이용자들의 많은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작품이 눈길을 끌 정도로 독특하고 재미있는 구성이어야 합니다.
결국, 어떻게 하면 눈길을 확 사로잡을까?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끝까지 볼 수 있게 할까? 그 속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어떻게 녹여낼까? 이런 점이 UCC영상 제작에서 중요한 성공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UCC영상공모전을 하는 목적을 이해하세요.(영상표현물 답게!)
② 주최사가 알리고 싶은 홍보 메시지나 핵심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정리하세요.
③ 핵심정보를 기발하게, 코믹하고, 재미난 구성, 형식, 개성 넘치는 아이디어와 결합시켜 재창조하세요.
④ 메시지나 정보를 독특한 자신만의 창작 스킬(뉴스, 연극, 아트, 애니메이션 등)과 결합시켜요.
⑤ 재미있는 스토리텔링 창작이나 구성 속에 메시지를 담아보세요.
⑥ 30초, 1분, 3분 등 요구하는 분량(상영시간)은 무조건 지키세요.
⑦ 영상 내용 중 잘못된 내용, 실수, 잘못된 정보나 수치, 차별요소 등을 철저히 점검하세요.
⑧ 완벽한 영상보다는 아마추어지만 풋풋하고 재미있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넘치는 영상을 더 선호합니다.
⑨ 용두사미로 구성하면 안 된다. 처음엔 눈길을 사로잡았다가 이내 지루해지는 작품이 많습니다. 클로징까지 기승전결, 수미상관법 등 스토리텔링 설계를 치밀하게 해 보세요.
⑩ 이미지 등은 출처 남기기, 무료 음원을 사용하되, 반드시 음원 명을 남기는 것이 좋아요.
◯ 디자인공모전 분야 : “실용성과 완성도를 높여라”
디자인 분야는 대부분 실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최종적인 작품의 완성도가 중요하지요. 포토샵, 일러스트, CAD나 3D MAX 등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최대한 완성도를 높이는 게 좋습니다.
디자인 기술이 있다면 나만의 특별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콘셉트를 찾아야 합니다. 창의적인 콘셉트를 개발을 위해 다음 10가지 질문을 던져 보세요
① 왜 디자인이 꼭 이래야만 되지? 사람, 자연, 시간, 절차 등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면 어떨까?
② 왜 소비자는 이런 것만 선호한다고 생각하지?
③ 왜 꼭 이런 형태나 모양이 돼야 하지? 다른 형태나 다른 모양은 어떨까?
④ 왜 고급과 현대성을 그런 식으로만 표현해야지?
⑤ 왜 이 기능을 처리하기 위해 이런 모양과 이런 디자인밖에 할 수 없는 걸까?
⑥ 왜 같은 제품이라도 전부 똑같은 디자인만 있어야 하지?
⑦ 왜 크기, 형태, 위치를 다르게 하면 안 될까?
⑧ 이것과 저것의 전혀 다른 영역이나 자연의 요소를 연결하고 조합할 순 없을까?
⑨ 스토리텔링 속에 디자인을 연출해 보면 어떨까?
⑩ 소비자의 행동과 경험 속에 불편과 편리와 기대를 디자인으로 해결해 줄 순 없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