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LUB DATE

글로벌 기업의 사례로 배우는 생산자 관점에서의 색상 활용

강지원 대학생 기자

2022.11.07

조회수 5616

GLOBAL


세상을 매료시키는 색상의 힘

글로벌 기업의 사례로 배우는 생산자 관점에서의 색상 활용





여러분은 필요한 옷이나 다른 상품을 고를 때 무엇을 기준으로 선택하시나요? 

왜 우리는 특정 상품에 더욱 끌릴까요? 글로벌 기업들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상품을 만드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기업 사례를 통해 타인을 설득하는 강력한 힘, 색채의 활용 방법을 살펴봅니다.

이는 앞으로 생산자로 살아갈 우리에게 좋은 인사이트가 될 것입니다.



글로벌 기업의 컬러마케팅

컬러마케팅이란 제품 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색으로 정해서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출처 : 
2022 BMW iX Flow


BMW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2'에서 전자잉크를 활용해 차량 외장 색상을 변경하는 'iX 플로우'(iX Flow)를 공개했습니다. 

"미래에는 자동차도 패션처럼 일상생활의 다양한 기분과 상황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 스텔라 클라크 BMW iX 플로우 프로젝트 총괄의 말은 인용한 것입니다. 

아직 상용화는 되지 않았지만 미래에는 자동차 역시도 다양한 색상을 고객의 취향에 맞게 변화시킬 수 있는 미래가 올 것이라고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으로 고객군의 취향을 만족시키려는 노력은 모든 기업과 브랜드가 하는 일입니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색상 라인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전제품 ‘비스포크’의 제작소 AI를 올해 초 선보였습니다.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장 많이 팔린 색상을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색상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세상을 설득하는 색의 활용 사례

기업을 효과적으로 브랜딩하고 세상에 알리는 수단 중 하나는 로고 디자인입니다. 로고 색상에 담긴 의미와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가 결이 닮아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록색에는 성장, 자연, 유기농, 땅, 배려 등의 의미가 담겨 있고 대표적인 초록색 로고는 스타벅스, 서브웨이 등의 기업이 있습니다.

세계적인 색채연구소 팬톤은 매년 '올해의 컬러'를 선보입니다. 컬러의 힘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팬톤이 매년 발표하는 색은 전 사회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팬톤이 발표한 2022년 올해의 컬러는 미묘하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가 느껴지는 보라색인 '베리 페리(Very Peri)'였는데, 이 또한 다양한 분야의 제품들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생산자로서 색을 바라보기

이처럼 수많은 기업이 고객 분석부터 브랜딩과 컨셉팅, 프로모션까지 다양한 차원에서 컬러를 활용하는 이유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강력한 컬러의 힘을 알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감각기관 중에 눈이 차지하는 비중은 80% 이상이라고 합니다. 오감 중에서도 가장 자극에 예민한 것입니다. 우리는 색의 중요성을 은연중에 이미 알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일 때 느낌으로 아는 것과 제작자의 입장에서 색의 힘을 의식적으로 알고 활용하는 것은 완전히 다릅니다. 

점점 우리 사회는 모두가 생산자가 되어가는 시대이기에 작게는 전공 수업 발표부터 크게는 사람의 마음을 설득하는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의식적으로 색의 중요성을 알고 나의 삶에 활용하는 훈련을 해봅시다. 



글_강지원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