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통계

‘숏폼, 창업, 콘텐츠’ 인기, ‘챗GPT’ 등장, ‘코로나’ 굿바이!

통합 관리자

2023.05.10

조회수 12676

올해 들어 100일간 진행된 공모전 중 핫 키워드 공모전은 어떤 게 있었을까요? 씽굿이 새해부터 4월 10일까지 씽굿 사이트에 등록된 핫 키워드 공모전 현황을 분석해 소개합니다. 글_이동조 전문기자 


#. ‘챗GPT’ 공모전 2건 등장 
올해 사회에서 핫한 이슈 중에는 ‘챗GPT’가 있습니다. 챗GPT는 OpenAI가 개발한 프로토타입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입니다. 기존의 정보검색 방식과는 완전히 다르게 보고서처럼 질문에 답을 단숨에 정리해 주는 방식입니다. 
‘챗GPT’ 관련 제목의 공모전은 현재 씽굿에 2건이 올라와 있습니다. 먼저 인공지능팩토리가 주최하는 ‘챗GPT MS애저톤 참가자 모집’입니다.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및 프롬프트, API 등을 이용하여 챗GPT기반 서비스 개발 대회입니다. 참자 대상은 챗GPT으로 서비스를 개발하고 싶은 전국의 모든 대학생 및 대학원생, 일반인 대상이었습니다. 
또한 마인즈랩에서 주최하는 ‘MAUMTHON Chat GPT 활용 AI 서비스 제안 온라인 해커톤’은 AI서비스를 개발하는 대회였습니다. 앞으로 관련 공모전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 ‘메타버스’ 공모전 8건 이어져 
최근 몇 년간 주요 공모전 핫 키워드로 올랐던 ‘메타버스’는 그리스어로 ‘초월’이나 ‘가공’을 뜻하는 ‘메타Meta’와 ‘현실 세계’ 또는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 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쉽게 말해 정보통신 기술이 ‘현실같이 구현한 가상 세계’입니다. 세부 기술로는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 있고 이 둘을 혼재한 기술이 MR(Mixed Reality, 혼합현실)입니다.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은 MR에서 확장된 개념으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모두 포괄적, 전방위로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올 들어 총 8건이 시행됐습니다. (재)충북과학기술혁신원의 ‘2023년 충북 메타버스, XR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이 대표적입니다. 메타버스 및 XR 기술 활용 충청북도 특화 사업 연계 콘텐츠 제작 및 아이디어 기획이 주제였습니다. 
이외에 교육부, 한국연구재단의 제3회 혁신공유대학 메타버스 콘테스트, 유티플러스 인터랙티브이 주최한 2023 제2회 디토랜드 메타버스 제작 공모전, 오르카티비의 제1회 중앙아시아 메타버스 토론대회, 대구시 달서구가 개최한 2023 메타버스 달서 공모전 등이 있습니다. 


#. ‘숏폼’ 공모전 33건 인기 여전 
짧은 영상공모전의 전성시대입니다. 최근에는 짧고 강렬하게 눈길을 사로잡거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숏폼 영상. 실제로 메조 미디어의 리포트 조사에 따르면 “MZ세대 등 연령층이 낮아질수록 짧은 길이의 영상을 선호한다”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유튜브·넷플릭스·네이버 등 거의 대부분 플랫폼은 숏폼 콘텐츠를 사업화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공모전 주최사 역시 좀 더 짧은 영상물에 눈길을 사고 잡으면서 독특하고 재미있는 메시지를 담아내는 짧은 영상공모전을 개최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공모전 분야에서 숏폼(Short-Form)의 경우 보통 평균 15초 이상 1분 이내 분량을 말합니다. 
올해 씽굿 사이트에 등록된 대표적인 숏폼 공모전은 한국전기안전공사의 2023 전기안전 고등학생 숏폼 영상공모전, 한국페링제약이 주최한 ‘난임 인식개선 숏폼 영상공모전’,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의 ‘한국중견기업연합회 31초 숏폼 공모전’ 등 총 33건이었습니다. 


#. ‘콘텐츠’ 공모전 38건 주도 
창작품이나 영상, 카드뉴스, 웹툰, 홍보물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을 모집하는 콘텐츠 공모전의 인기는 꾸준합니다. 새해부터 100일간 콘텐츠 공모전은 총 38건이 개최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공모전들로는 충청북도교육청의 2023 충청북도교육청 청렴콘텐츠 공모전, 경찰청의 2023 사이버범죄 예방 콘텐츠 공모전, 에어부산이 주최하는 2023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염원 에어부산 SNS 콘텐츠 공모전, 부산광역시와 한국해양산업협회의 2023 해양콘텐츠 국제 공모전 등이 있습니다. 


#. ‘창업’ 공모전 35건 활발 
창업 분야 공모전들도 새해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진행되는 분야입니다. 창업 관련 공모전이 총 35건이 개최되었습니다. 청양군의 2023 사회적경제 창업경진대회 ‘퐁당청양’ 과 경상북도가 주최하는 2023년 제15회 경북여성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가 눈에 띕니다. 
이외에도 인덕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의 2023년 인덕대학교 캠퍼스타운 I·CULTURE·DU 창업경진대회, 한국부동산원의 2023년 부동산서비스산업 창업경진대회, 과천시의 제5회 과천시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및 참가자 모집 등이 진행됐습니다. 


#. ‘ESG’ 4건, ‘코로나’ 공모전은 없어
최근 ‘ESG’와 관련한 공모전들도 눈에 띕니다.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것으로, ‘ESG 경영’이란 장기적인 관점에서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경영과 투명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산환경공단의 2023 부산환경공단 ESG 경영혁신 아이디어 공모, 대전·세종·충남지역혁신플랫폼의 2023 대전·세종·충남 ESG 프로젝트 공모전 등 총 4건이 진행됐습니다. 
한편, 지난 3년간 공모전에서 핵심 키워드 분야로 등장했던 ‘코로나19’ 관련 공모전은 올해 현재까지 개최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