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국유재산 개발·활용 국민 아이디어 공모

신선유 기자

2019.08.07

조회수 10634

‘잠자는 국유재산 흔들어 깨운다’

국유재산 개발·활용 국민 아이디어 공모




한국자산관리공사

국유재산총괄부 박 소연 차장


기획재정부가 주최하고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주관하는 ‘국유재산 개발·활용 국민 아이디어 공모’는

일반국민과 전문가로부터 국유재산에 대한 참신하고 실용성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받기 위해 개최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번 공모전 담당자인 한국자산관리공사 국유재산총괄부 박소연 차장님을 만나 들어보았습니다.



● ‘국유재산 개발·활용 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시행하게 되었는데요. 공모전 개최 취지와 목적이 궁금합니다.

2018년 말 기준으로 국유재산 규모는 약 1,082조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국유재산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그 기능과 역할로 국민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국가 재정 운용의 중요한 정책수단입니다. 정부는 국유재산의 내재된 잠재력을 깨우고 국민이 그 효용을 체감할 수 있는

개발·활용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작년 최초로 실시된 행정재산 총조사(199만 필지) 결과 확보된 유휴 행정재산에 대한 활용방안을 국민에게 묻습니다.



●​ 공모 과제에 대해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일자리 창출, 경제활력 제고,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국유재산의 적극적인 개발·활용 아이디어를 기다립니다. 

공모대상지 중 한 곳을 선택해 국가가 직접 개발·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건축 계획 등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공모대상지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공모대상지에 대한 정보와 자료는 어디서 확인해야 하나요?

각 시도에 소재한 59개소의 공모대상지를 선정하였으며, 해당 목록과 자료는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상 물건에 대한 지적 CAD 파일 및 현황자료(위치도, 현장 사진, 항공사진, 토지 이용계획 등)는 

자료실에서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이번 공모전은 지정된 양식이 있는데, 참가자가 작성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안내 부탁드립니다. 

    그 외 작품 응모 시 유의사항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일반 국민 부문과 전문가 부문으로 구분하여 공모전이 진행됩니다. 

전문가 요건은 건축·도시·건설·개발 등 관련 전공 대학(원)생, 교수, 연구원 및 관련 업무 종사자입니다. 

참여 자격 확인을 부탁드리며, 각 부문별 응모 양식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사진, 다이어그램, 통계, 데이터 등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나, 

출처는 반드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시상 계획에 대해 알려주세요.

일반인 부문 10건, 전문가 부문 6건 총 16건(총상금 6,900만 원)의 시상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대상·최우수는 부총리상이 수여 되고, 우수·장려는 캠코 사장상이 수여 됩니다.



●​​ 선정된 수상작은 어떻게 활용하실 계획인가요?

금번 공모전 수상작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홍보에 사용되며, 향후 국유재산 정책 수립 또는 개발사업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2014년 국유재산 개발·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은 컨테이너를 활용한 대학생 기숙사(나라키움 대학생 주택)로 실현되었습니다.

마포구 성산동과 강동구 성내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료(월 22만 원 수준) 및 

취약계층 중심 임대로 청년층 주거 불안정 해소 및 거주환경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예비 응모자들을 위한 공모전 팁과 응원메시지 부탁드립니다!

먼저 이번 공모전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학교, 도로, 공공청사, 국립공원, 문화재 등 행정재산은 물론, 일반 국민에게 임대, 매각하거나 

개발이 가능한 일반재산까지 국유재산은 우리의 일상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국유재산에 대한 정보는 캠코가 운영하는 온비드(www.onbid.com)와 e나라재산(www.k-pis.go.kr)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유재산의 활용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시고 자유롭고 다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 소개>

1962년 설립 이래, 캠코는 국민과 기업의 재기를 돕고, 국가자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캠코는 부실채권 인수,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Sale & Leaseback) 운영, 국유재산 관리 ‧ 개발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캠코는 ‘공적자산관리전문기관’으로서 금융산업 및 국민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신선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