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최사

2021년 여성폭력방지 콘텐츠 공모전

박소은 기자

2021.04.01

조회수 6347

“여성폭력 없는 사회를 위한 여성폭력방지 콘텐츠 모집”

한국여성인권진흥원, 2021년 여성폭력방지 콘텐츠 공모전


공모전 담당자 Interview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정책사업팀

박지혜 님


한국여성인권진흥원(원장 박봉정숙)은 4월 19일부터 6월 13일까지 ‘2021년 여성폭력방지 콘텐츠 공모전’을 진행합니다. 

올해는 굿즈디자인, 컷툰, 영상콘텐츠 분야를 공모한다고 하는데요.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를 위해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정책사업팀 박지혜 담당자님을 만나 들어보았습니다.


Q. 2021년 여성폭력방지 콘텐츠 공모전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A. 여성폭력방지와 피해자에 대한 인식개선, 그리고 여성폭력 정책·정보 확산을 위해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다양한 국민 생각이 담긴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 ​2020 여성폭력 추방주간 슬로건 공모전 수상작



Q. 여성폭력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지만, ‘피해자다움’에 대한 사회적 통념으로 2차 피해를 보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이번 공모전의 주요 키워드 안내와 주제를 좀 더 자세하게 소개해 주세요.

A. 성매매, 성희롱, 성폭력,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스토킹, 디지털 성범죄 등 여성폭력에 대한 이야기는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또한, 물리적 공간을 넘어 디지털 공간에서의 온라인 성 착취와 직장, 선후배, 가족 등 친밀한 관계 내에서 일어나는 여성폭력 등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습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일상 속 스며들어있는 다양한 여성폭력, 신상 유포 등 2차 피해로 고통받는 피해자와 피해자를 탓하는 잘못된 사회문화, 피해자 연대 메시지, 여성폭력방지를 위한 다양한 정책·정보 등 여성폭력과 관련한 주제가 반영된 콘텐츠가 제작되길 바랍니다.


특히, ‘굿즈 디자인’의 경우 여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를 위한 연대, 협력, 공감과 희망의 메시지를 담아 9월 성매매추방주간 및 11월 여성폭력추방주간에 활용하기에 적절한 내용이 담겨지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Q. 공모전 준비 시 유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A. 영상 및 컷툰 제작 시 폭력성이 과하거나, 성 혐오, 성별 고정관념 등 본 공모전의 주제에서 벗어난 불필요한 요소가 반영되어있는 작품은 심사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여성폭력방지 및 피해자지원 등 관련 자료는 한국여성인권진흥원 홈페이지 ‘자료실’과 ‘여성폭력 Zoomin’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여성가족부 홈페이지에서도 다양한 정책정보를 찾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출품작은 미발표된 창작품이어야 하며, 국내외에서 타인에 의해 이미 상품화되었거나 모방, 표절, 도용한 작품은 출품할 수 없습니다.



▶ ​2020 여성폭력방지 공모전 수상작

Q. 추후 수상작품이 어떻게 활용되나요?

A. 컷툰의 경우 카드뉴스 형태로 재구성하여 기관 SNS, 뉴스레터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확산하려고 합니다. 

굿즈 디자인은 본원 또는 전국의 여성폭력피해자 지원기관에서 성매매추방주간과 여성폭력추방주간 캠페인 물품을 제작할 때 사용할 예정입니다. 


영상콘텐츠는 기관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되며, 이후 추방주간 등 관련 유관기관(지자체, 여성폭력피해자지원기관) 온·오프라인 행사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예비 응모자들을 위한 응원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 공모전 참여를 통해 여성폭력방지와 피해자지원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하는 주체로 함께하길 바랍니다. 공모전에 참여하는 여러분이 ‘여성폭력 없는 평등사회’를 만들어가는 연대자라고 생각합니다. 

여성폭력방지와 예방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글_박소은 기자 




<한국여성인권진흥원 소개>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은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여성폭력을 근절하여 성평등 사회를 실현하고, 여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지원을 통한 여성 인권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여성가족부 산하기관입니다.

본원은 ‘여성폭력 피해자 통합지원 대응체계 강화’, ‘여성폭력피해자지원기관 전문성 강화’, ‘여성폭력 피해자 맞춤형 지원’, ‘성평등한 사회문화 조성’을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폭력 피해자지원 공공창구(여성긴급전화1366,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성희롱·성폭력 근절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성폭력방지 전담 기구로서 성평등 사회실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기관 소개는 홈페이지(www.stop.or.kr)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