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AMPUS & CAREER

대외활동 ‘첫 단추’ 잘 꿰는 방법, 이렇게 해봐요!

추승민 대학생 기자

2023.06.05

조회수 2007

대외활동 ‘첫 단추’ 잘 꿰는 방법, 이렇게 해봐요!

● 허민 님의 ‘나만의 커리어’ 쌓는 법

대외활동으로 어떻게 커리어를 만들어야 할까요? 대학생이자 중학교 사회복무요원(특수학급 분야 아이들 교육), 
‘민이의 편의점길’ 블로거 활동 등으로 다양한 대회 활동을 해 온 허민 님의 ‘나만의 커리어 쌓는 법’을 소개합니다.

▶ 대외활동 마니아 허민 님

#. 대외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 : 대외활동을 처음 시작한 지 약 1년이 됩니다. 
처음에는 나눔형 교육 봉사활동을 시작으로 제 꿈과 목표 그리고 비전을 세우면서 학업과 병행할 새로운 목표가 필요했습니다.
그 새로운 목표에 대외활동이 활력소가 되어 주었고 현재 알찬 대외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 대외활동을 통해서 얻은 자기계발 : 저는 지난 1년 동안 공모전과 대외활동 그리고 봉사활동까지 다양하게 참여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 하나는 “과연 해당 활동이 나에게 줄만한 ‘뮤즈(영감 등)’가 있었는지”였습니다. 

저는 나의 가치관과 조화로운 활동인지를 꼼꼼하게 따져보면서 대외활동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모든 활동이 좋다거나 메이저급 활동이라고 해서 무조건 선택하지 않습니다. 참여하고도 내가 원하는 동기부여를 얻지 못하면 
‘번 아웃 현상’이 쉽게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먼저 실용적인 대외활동인지를 종합적으로 따져봅니다. 
이 활동이 나에게 진짜 유익한 활동인지를 우선 판단해 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선택하고 참여해 좋은 성과를 거두면 우수 활동자로 인정받았습니다. 
이런 성공사례가 쌓이면 새로운 도전의 원동력이 됩니다.

#. 가장 기억에 남는 대외활동 : 한국장학재단에서 하는 ‘사회리더 대학생 멘토링 활동’을 꼽고 싶습니다. 
첫 대외활동 경험이었고, 멘토와 매칭되어 자기소개서와 면접 과정을 거쳐 발탁되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저는 전국 각지에 저와 비슷한 성향의 목표를 가진 대학생들을 만나 같이 교류하였습니다. 
팀장으로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내 안의 생각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끄집어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후에 생각하니, 첫 활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첫 대외활동이 어떤 인상을 남기는지에 따라 자신만의 더 좋은 대외활동을 찾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 대외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 : 모든 것을 포기하고 대외활동에 모든 것을 거는 일은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학업과 병행하면서 혹은 휴학을 하면서 할 것인지, 본인의 잠재력을 끄집어내 줄 활동으로 혹은 대학생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대외활동이 무엇인지, 최대한 고민하세요. 물론 현실적인 본인의 여건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나 팀 활동 시 갑자기 힘들다는 이유로 그만두거나 혹은 초반 의지는 강하지만 갑자기 힘들어 하차하는 경우, 
다른 팀원들께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결론적으로 본인에게 맞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도움을 서로 교환할만한 활동을 탐색하고 어느 정도 동기부여 해줄 활동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 대외활동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 본인에게 맞는 잠재력 있는 활동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향후 대외활동 이후 취업까지 고려한다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적잖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타인과 절대 비교하지 말고 본인의 색깔을 표현할 수 있는 진짜 좋은 활동을 찾으셨기를 바랍니다.

#. 앞으로 진로와 하고 싶은 일의 연계성 : 저는 현재 단계적인 계획을 세우면서 장기 프로젝트에 도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포괄적인 시선에서 많은 사람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할 직업을 찾고 싶습니다. 향후 창업에 대한 목표도 있고, 초빙교수같이 사회에 영향을 끼칠만한 일도 해보고 싶습니다. 

글_추승민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