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OLUMM

디지털이 열어준 나의 일상 나의 기록 이야기

박지원 대학생 기자

2023.04.05

조회수 13989

디지털이 열어준 나의 일상  나의 기록 이야기



● 디지털 기록이 주는 즐거움
SNS로 인해, 디지털 기록은 누구에게든 열려있고 자연스럽습니다. SNS에서 더 나아가 개인의 사적인 일기 또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속지나 펜으로 써 내려갈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록의 행복 이야기를 나눕니다.


● 인스타그램과 네이버 블로그. 닮은 듯 다른 스타일
인스타그램을 하다 보면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네이버 블로그 링크를 걸어두는 계정을 볼 수 있습니다. 유독 10대, 20대의 계정에서 더 자주 
볼 수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은 한 게시물에 최대 10장의 컷을 올릴 수 있습니다. 보통 짧은 글이 업로드되는 기록 스타일을 가진 SNS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는 이보다 더 많은 사진이 업로드가 가능하고 긴 글도 자연 스러운 SNS라 이 둘을 함께 사용하며 기록을 즐기는 이들이 많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정선된 컷 몇 장을, 블로그에서는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되지 못한 비하인드 컷과 이야기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남는 건 사진’이라는 말, 여전히 많이 사용하는데요. 사진과 함께하는 텍스트도 소중히 기록됩니다. 
저는 기록이 꼭 다른 누군가와 공유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래의 나와 공유될 필요는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생각이 바탕이 되다 보니 기록이 정말 나를 위한 기록이 되었습니다.


▶ 통신사에서 공유하는 디지털 굿즈 (출처 : KT Y 통합사이트)


● 무료 문구점이 곳곳에 있는 디지털 세상
손글씨의 맛과 내 마음에 드는 폰트의 맛. 아날로그와 디지털 둘 다 놓치지 못하는 ‘기록러’들이 많습니다. 
이들에게 사랑받는 또 다른 기록 방식은 ‘굿노트’와 같은 디지털 노트인데요. 아이패드, 갤럭시 탭 등 펜슬을 이용해 디지털 노트를 자유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의 장점은 속지, 스티커 등을 원하는 만큼 무한 공급받고 내가 원하는 대로 크기 조절 등 수정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료 속지를 공유하는 작가님들도 많고, 요즘에는 통신사에서도 디지털 굿즈를 받아 써 볼 수 있습니다.

KT의 경우 Y퓨처리스트 사이트의 브랜드 코너에 들어가면 서체, 디지털 굿즈, 템플릿 등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결제 없이 일러스트레이터의 디지털 굿즈를 저장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기록의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LG유플러스 또한 일러스트 작가와 협업해 자사의 대표 캐릭터인 ‘무너’를 소개하는 디지털 굿즈를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지난 2월 5일 열었습니다.
내 기록을 도와주는 사람이 많은 곳에서 기록한다는 건, 인기 있는 캐릭터의 팬이라 마이너 팬들이 얻지 못하는 고급 굿즈를 쉽게 얻어볼 수 있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디지털 기록을 즐기게 된다면 무료로 누릴 수 있게 될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 매달 한 편씩 쌓이는 글
‘젊음이 무기다!’ 사실 아무것도 모르던 스무 살의 첫해를 보내고 어느새 대학에서 고학번의 시작이 된 지금, 이 문장의 무게를 여러모로 뼈저리게 느낍니다. 
해시태그를 타고 들어간 또래의 기록들에 위축감을 느끼기도 하고 다시 디지털에서 나와 아날로그에 제 감정들을 쭉 나열할때도 있습니다.

젊음의 빛나는 순간들이 어떠한 형식으로든 ‘기록’되는 것은 분명 좋은일일 겁니다. 처음 디지털 기록을 시작할 때는, 미숙한 내가 누구든지 
접속할 수 있는 공간에 나의 발자취와 생각을 남긴다는 것에 걱정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스무 살 여름부터, 차근차근 누군가를 보여주기 위한 기록보다는
나의 한 달을 사진첩과 함께 정리한다는 생각으로 기록하자 신기하게도 즐거움만 남았습니다.

SNS를 활용하여 ‘씽굿 기자단’과 같은 활동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발을 내딛는 것은 누구든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위 사람들 여럿이 놀고 있는 공간에
발을 내딛는 것은 편안합니다. 디지털 기록이 제게 그런 것 같습니다. 
디지털에서의 기록이 인출되어 현재의 순간을 만들어준다는 것을 오늘도 이 글을 손으로 만지며 느낍니다.


박지원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