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OLUMM

그림, 음악, 글은 기술과 함께 발전한다!

김수빈 대학생 기자

2022.12.01

조회수 4150

COLUMN


그림, 음악, 글은 기술과 함께 발전한다!




◆ 이슈기획<2> : 대학생 기자, '예술창작 AI'를 생각하다!

기술의 빠른 발달과 함께 그림을 그리는, 음악을 만드는, 글을 쓰는 AI가 등장했습니다. AI의 창작 활동은 예술이다, 혹자는 그저 기술일 뿐이다. 이러한 AI의 예술 창작 활동에 대해 사람들은 다양한 견해를 내놓고 있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의견에 대해 모두 찬성합니다.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 : 인공지능

예술이란 무엇일까요? 사람들에게 예술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조금씩 다른 답변들을 내놓을 것입니다. 심지어는 예술사학자들도 일치하는 명확한 정의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예술에 대한 절대적 정의가 없는 지금, 예술 작품을 창작하는 AI는 이미 우리 앞에 등장했습니다. 예술의 절대적 정의 없이, AI의 작품 창작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요?

 

AI 예술가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은 분분합니다. AI의 창작 활동은 예술이며, AI는 예술 창작의 주체가 될 수 있음을 인정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AI의 창작 활동은 그저 인간의 기술일 뿐이며, AI는 인간의 수단일 뿐이라고 주장하는 쪽도 있습니다. 예술의 절대적 정의가 없기에, 이렇게 다양한 의견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인공지능(AI), 어디까지 발전했나?

인류의 기원과 함께 예술은 시작되었고, 그 이후로 예술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동시에 발전해왔습니다. 대표적으로 미술사의 사례를 살펴볼 때, 1837년 카메라의 탄생으로 예술계는 추상주의 등 보이지 않는 것을 표현하는 새로운 예술의 지평을 넓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1세기, AI 예술가가 탄생하였습니다.

 


▲ 출처 : Harsha Gangadharbatla/Empirical Studies of the Arts


네 가지 그림 중 '인간의 작품'은 몇 번일까요? 정답은 B C입니다. AI의 그림과 인간의 그림,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물론 AI의 작품과 인간의 작품의 유사성이 단순히 예술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감상자가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들의 작품이 감상자에게 미적 경험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은, 예술의 고유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술 이외의 예술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AI는 음악, 문학 등 다양한 예술 작품을 창작하고 있으며, 그 작품은 인간의 작품과 대등하거나 그 이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디지털상의 그림을 넘어 물리적 그림을 그리는 AI 예술가도 있습니다. AI 예술가 아이다는 카메라와 알고리즘, 로봇 팔을 이용하여 자신의 화풍으로 물리적인 그림을 그립니다. 아이다는 예술 창작에 있어서 더 이상 인간의 요구에 구속되지 않습니다.

 

 

▲ 출처 : Ai-Da 공식 홈페이지 (https://www.ai-darobot.com/artwork) 


아이다는 조각, 추상화, 초상화 등 다양한 미술 분야를 섭렵했습니다. 초상화는 대상의 사진이 아닌 실제 인물을 보고 초상화를 그려냅니다. 휴머노이드 로봇 소피아도 마찬가지입니다. 소피아는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을 만드는 단계로 성장하였습니다.

 

소피아는 자신의 작품 활동에 대해 직접 내 알고리즘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독특한 패턴을 출력하므로 기계가 창의적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렇듯 인공지능은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이며, 인간 의존도는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창작 활동, 기술인가 예술인가?

AI는 감상자에게 미적 경험을 불러일으키는, 창의적인 예술 작품을 창작하는 주체로 발달하였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예술의 발전으로 연결되고, 이를 넘어 AI 기술은 예술 그 자체가 된 것입니다. , AI의 창작 활동은 기술이자 예술입니다.

 

혹시, 예술의 사전적 정의를 정리하면, 인간창조적 기술과 상상력의 표현 또는 적용입니다. 여러분들은 혹시, 예술의 사전적 정의에 갇혀 인공지능이 그저 인간이 아니라는 이유로, 인공지능의 예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지 않나요?

 

우리가 예술의 정의를, 예술의 외연을 확장시키며 인공지능 예술가를 예술의 일부로 받아들인다면 예술은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우리는 AI 예술을 계기로, 현대 시대 예술의 본질과 역할에 대해 생각해보고 기술의 발전이 가져온, 그리고 앞으로 새롭게 가져올 예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해야 합니다.


_김수빈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