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COLUMM

“여러분, 아이돌 센터 멤버를 좋아하시나요?”

강지원 대학생 기자

2022.06.15

조회수 3936

COLUMN


 “여러분, 아이돌 센터 멤버를 좋아하시나요?” 

다양한 매력을 가진 아이돌 멤버들이 완성해낸 멋진 무대를 보고 나면, 그들의 노력과 인내의 시간이 느껴지는 듯합니다. 그렇다면 모든 아이돌에게 똑같은 보상이 주어질까요? 아이돌과 그들이 받는 스포트라이트에 대한 생각을 나눕니다.


 센터와 스포트라이트 

치열한 아이돌 시장은 높은 경쟁률을 뚫고 데뷔하더라도 인지도를 높이고 성공하는 것이 어려운 현실입니다. 실력과 외모는 기본이고 소속 사의 기획력과 자본, 운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쳐 유명 아이돌 그룹이 되어도 팀 내에서 인기는 각자 천차만별입니다. 무대 위 모두가 열심히 노력하더라도 동일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지는 못합니다. 해당 그룹의 '센터' 역할을 맡은 멤버가 대부분의 스포트라 이트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멤버들은 많은 주목을 받는 센터와의 비교로 허무함을 느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떤 힘으로 주눅 들지 않고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을까요?


 슈퍼스타의 법칙 

경제학자 셔윈 로젠은 ‘엄청난 거액을 벌어들이고 자기가 종사하는 분야에서 군림하는 비교적 소수의 사람들’을 슈퍼스타로 정의합니다. 어 느 곳이든 슈퍼스타는 존재합니다. 모두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천문학적인 부와 인기를 얻습니다. 그들에게 쏟아지는 강렬한 스포트라이트 를 보면 옆에 있는 누구나 위축되기 마련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슈퍼스타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슈퍼스타가 되기 위해 그들과 경 쟁해야 하는 걸까요? 성공의 방정식 포뮬러의 저자는 흥미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슈퍼스타와 경쟁하면 주눅이 들지만 그들과 협력하면 기량이 향상된다.” 슈퍼스타를 경쟁의 대상이 아니라 ‘협력의 대상’으로 본다면, 오히려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고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는 것입니다. 또한 슈퍼스타의 성공은 그들이 홀로 이룬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함께 해낸 것임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늘어나는 스포트라이트 

지난 해 8월에 방영되어 화제가 된 프로그램 <스트릿 우먼 파이터>는 그동안 무대에서 아이돌의 뒤에 가려 조연에 머물렀던 댄서의 위치를 주인공으로 끌어올렸다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댄서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아티스트, 패션 코디네이터, 무대 기획자 등 스포트라이트가 비 치지 않는 무대 뒤편을 조명합니다. 무대 뒤에는 멋진 무대를 완성하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세상에는 점 점 다양한 곳에 빛을 비추는 스포트라이트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대학생인 저희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세상에는 우리와 나 이가 같지만 벌써 세상의 주목을 받으며 자신의 기량을 펼치는 슈퍼스타들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존재에 위축되어 작아질 필요는 없 습니다. 우리는 모두 협력하고 함께 나아가야 할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자리에서 계속해서 실력을 키우고 최선을 다하는 순간, 스포트라이 트는 어느새 우리를 비추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항상 기억할 것은 어느 순간이든 있는 그대로의 자리에서 진정으로 즐길 수 있을 때 우리는 햇살처럼 빛난다는 사실입니다.



강지원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