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소비욕을 자극하는 ‘헝거 마케팅’ 아세요?

2022.08.18 19:40

작성자박지원 대학생 기자

조회수17,801

댓글0

GLOBAL


고객의 소비욕을 자극하는 ‘헝거 마케팅’ 아세요?

국가별, 지역별 판매 상품을 달리하는 브랜드 마케팅




제주도에서만 파는 스타벅스 MD, 일정 기간에만 판매를 진행한 맥도날드 BTS 에디션 등 

소비자의 갖고 싶은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헝거 마케팅’을 소개합니다. 


* 헝거 마케팅이란?

헝거(Hunger) 마케팅은 시장의 수요보다 공급을 적게 하여 소비자를 갈증 상태로 만들어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헝거 마케팅은 ‘희소 마케팅, 한정판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기존 고객층이 탄탄한 브랜드들이 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이며, 입소문을 통해 잠재적 고객들 또한 확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헝거 마케팅 종류 살펴보기

#. 장소 한정 헝거 마케팅 : 시몬스의 그로서리 스토어는 시몬스가 연 팝업 스토어 명칭입니다. 

시몬스는 이천, 부산 등 지역 상인들과 협업에 한정판 굿즈를 팝업스토어에서 판매하였는데요. 

팝업스토어와 같이 특정 장소에서만 판매를 진행하는 것은 헝거 마케팅의 일종입니다.


백화점도 이러한 ‘장소 한정 마케팅’을 통해 손님들을 유치하기도 하는데요. 국내에서 쉽게 접하기 힘든 브랜드들이

‘팝업스토어’를 통해 한곳에 모인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장점으로 다가가는 것입니다. 


#. 기간 한정 헝거 마케팅 : 스타벅스는 일정 기간에만 MD를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헝거 마케팅을 사용합니다. 

‘한정판 다이어리’는 기간 한정 헝거 마케팅 제품의 대표적 예시입니다. 매년 특정한 시기에만 판매하는 기간 한정 굿즈는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데요. 스타벅스는 이런 기간 한정 굿즈뿐만 아니라 국가 및 특정 지역 한정 MD를 마련하는 등 

헝거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가격 한정 헝거 마케팅 : 가격 한정 헝거 마케팅의 경우, ‘할인 한정’과 ‘고가 한정’으로 나뉩니다. 

할인 한정의 경우, 특정 기간에만 할인을 진행하는 것을 말하고, 고가 한정은 명품 브랜드에서 초고가로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고가 한정의 예시로는 다양한 브랜드 및 셀럽과 콜라보를 진행해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는 나이키를 들 수 있겠습니다. 

‘디올’과 ‘나이키’의 콜라보 제품은 엄청난 수요를 이끌었고, 추후 리셀가를 떠올리며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의 가치를 높게 샀습니다. 



* 헝거 마케팅을 이용해 브랜드 협업 공모전 도전하기

헝거 마케팅은 이처럼 장소, 기간, 가격, 개수 한정이라는 특징을 갖고 전 세계 소비자를 공략합니다. 

국내에 상륙한 수제버거 브랜드 ‘쉐이크쉑’ 또한 헝거 마케팅을 이용한 예시 중 하나입니다. 

매장 수를 처음부터 늘리지 않고 천천히 늘리며 쉐이크쉑의 ‘희소성’ 가치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했었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헝거 마케팅’ 방식을 이용해, 협업 아이디어를 떠올려 다양한 광고캠페인 기획이나 마케팅 공모전에 참여해 보는 건 어떨까요? 소비자의 심리와 제품의 특성, 판매 절차를 하나씩 따져본다면 새롭게 떠올릴 수 있는 마케팅 전략들이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글_박지원 대학생 기자

chat 댓글(0)

댓글쓰기
Home
로그인
을 해주세요.

공모전 분류별 현황

씽굿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