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을 알면 대학생활이 즐거워”

2015.02.27 09:27

작성자이현정 에디터

조회수9,315

댓글0

꿈 많은 대학생. 입학과 함께 정신없이 분주하지만 그래도 준비할 건 준비하고 알아둘 건 알아두어야 합니다. 

요즘시대, 대학생이 됐다면 알아두어야 할 한 가지. 그건 바로 공모전!
대학에 갓 입학한 새내기들에게 들려주는 대학생 선배의 공모전 20문 20답.



1. 공모전이 뭐예요?
: 기업이나 기관에서 신선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거나 작품을 얻기 위해 대학생이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공개모집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2. 대학생에게 공모전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 공모전을 선택하고 도전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능력과 사고를 성숙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발전과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3. 공모전에 도전하게 되면 얻게 되는 것이 무엇인가요?
: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 때 실무경험은 인턴이나 실습 외에는 쉽게 접할 수 없기 때문에 더 소중한 것 같아요.


4.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나요?
: 네. 공모전 수상경력도 스펙이 됩니다. 창의력과 실무경험을 중요시 하는 분야일수록 공모전수상경력에 큰 비중을 두는 기업들도 많습니다.

5. 공모전과 학교공부를 병행할 때 방해가 되진 않을까요?
: 자신의 전공과 비슷한 분야의 공모전에 도전하는 것은 오히려 지식습득과 실습능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전혀 방해되지 않습니다.


6. 아예 경험이 없거나 특별한 지식 없이도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아무런 지식 없이 참여하겠지만 계속해서 도전하다 보면 나중에는 노하우와 지식이 차곡차곡 쌓이게 될 것입니다.


7. 공모전 정보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진행 중인 공모전에 대한 정보는 공모전전문사이트 씽굿(www.thinkcontest.com)에서 살사건 확인할 수 있어요.


8. 공모전 참가 그룹은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 교내 공모전동아리 또는 교외 공모전동아리에 가입하시거나 인터넷카페나 공모전 전문사이트를 통해 직접 팀을 구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9. 팀을 이뤄 공모전에 도전할 때 어떤 사람과 도전해야 할까요?
: 흔히들 마음 맞는 사람들과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 회의를 시작해보면 마음이 맞지 않더라도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하는 편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10. 공모전에 참가하기 적합한 시기가 따로 있나요?
: 공모전은 방학시즌보다 학기 중에 더 많이 개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기 중 시험기간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에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공모전은 1년에 몇 번 정도 참가하는 것이 적당할까요?
: 최대한 많이, 여유가 생길 때마다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모전을 도전할 때 마다 함께 성장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12. 하나의 공모전에 참가할 때 보통 준비기간이 어떻게 되나요?
: 부문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 넉넉하게 1달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검토하고 고쳐가는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지체될 수도 있기 때문에 넉넉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답니다.


13. 어떤 공모전을 처음 도전해야 할까요?
: 오랫동안 매년 개최되어 왔던 큰 공모전에 도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개최된 만큼 매년 많은 자료들이 누적되어 있기 때문에 참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4. 나가고 싶은 공모전을 정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 먼저 주제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공모전 주최사의 홈페이지를 분석해야 합니다. 공모전 주최사의 입장에서 주제를 파악할 수 있게 되면 아이디어를 구상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5. 공모전 팁 좀 알려 주세요!
: 작품을 완성하고 나면 자신이 제작했기 때문에 스스로 문제점을 찾고 보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항상 제출 전에 주변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리뷰’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좀 더 객관적인 시선으로 조언 받을 수 있으니까요.

16. 공모전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이다”라는 말이 있듯 많은 수상작들을 연구해 보고 새로 조합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17. 신선한 아이디어 구상법이 따로 있나요?
: 아주 가까운 생활 속에서 기발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과 생활 속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8. 기획서 부문에 참가하고 싶은데 어떻게 구성해야 효과적일까요?
: 기획에서는 자신의 아이디어, 말하려는 바가 가장 중요하지만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아이디어의 질이 달라집니다. 매끄럽게 자신의 주장을 전달하려면 기본적인 구성을 끝낸 후 거꾸로 읽어보면서 부족한 논리를 채워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19. 한 번은 꼭 도전해봤으면 하는 추천해주고 싶은 공모전은?
: 대한적십자사에서 주최하는 ‘착한광고공모전’은 수상작을 선정 할 때 형식과 구성보다는 신선한 아이디어에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광고 분야에 대한 별다른 지식이 없어도 아이디어만으로 도전해 볼 수 있는 재미있는 공모전인 것 같아 추천합니다.


20. 공모전 선배로서 꼭 해주고 싶은 말?
: 저는 광고전공이라 광고공모전에 많이 도전해 보았어요. 여러분들이 공모전을 통해 꿈을 되찾을 수 있길 바랍니다. 전혀 모르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에 도전해 보시면서 자신이 어떤 것에 흥미를 느끼고 어떤 것에 희열을 느끼는 지 찾아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글_이현정 에디터

chat 댓글(0)

댓글쓰기
Home
로그인
을 해주세요.

공모전 분류별 현황

씽굿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