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이모티콘, 웹툰·카드뉴스)

2022.08.24 15:48

작성자박소은 기자

조회수4,166

댓글0

2022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

Chem is-try, 세상을 바꾸는 화학!


공모전 담당자 Interview

한국화학연구원 김용은 담당자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미혜)이 주최하는 ‘2022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이 개최되었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공모전으로 올해에는 이모티콘과 웹툰·카드뉴스 두 분야를 모집합니다. 


접수는 8월 8일부터 9월 15일까지로, 이번 공모전 담당자인 한국화학연구원 김용은 담당자를 만나 공모전 준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2022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은 화학을 주제로 여러분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공모전입니다. 

화학은 우리 생활 어디에나 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의약품, 옷, 가방, 신발 등 모든 의식주에 녹아있는 화학과 화학기술을 주제로 쉽고 재미있게 보여줄 수 있는 작품들을 공모하고 있습니다. 

1인 또는 5인 이내 팀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도전해보세요 :)  



▶ 화학연구원 대표 캐릭터 '케미'


- ​이번 공모전에서는 화학연구원의 대표 캐릭터 ‘케미’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모집합니다! 어떤 작품이 접수되길 바라실까요? 

케미는 바로 작년 공모전의 대상 수상작을 통해 탄생한 연구원 공식 캐릭터입니다!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탄생한 캐릭터라 의미가 깊은데요, 이번 공모전에서는 케미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공모합니다. 


특히, ‘케미’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표정, 피부색, 옷, 장신구, 행동 등을 자유롭게 응용 변경할 수 있어서(피크닉에 간 케미 등 여러 설정이 들어갈 수도 있겠죠) 여러분의 창의력을 마음껏 뽐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모티콘이라는 게 우리가 보편적으로 느낄 수 있는 감정과 상황, 행동 등을 표현하는 수단이니까요, 누구나 공감할 수 있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으면서 자유롭게 응용된 케미의 매력이 돋보이는 작품이 많이 접수됐으면 좋겠습니다!



- 웹툰·카드뉴스 분야가 신설되었습니다! 원하는 작품 방향이 있을까요?

무엇보다 캐릭터 케미를 활용한 웹툰의 표현방법이 다양할 것 같습니다. 짧지만 임팩트 있는 네 컷 만화도 좋고, 참신한 스토리텔링이 있는 긴 웹툰도 좋습니다! 카드뉴스도 실제 SNS에 활용할 수 있는 전달력 좋은 작품을 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화학연구원의 연구 성과 소개, 우리 삶 속에 함께하는 화학의 긍정적 역할과 가치, 화학을 쉽고 재밌게 설명하는 내용 중 하나를 주제로, 케미를 활용해 풀어내시면 됩니다. 


케미가 주인공이 되어서 친구들과 함께 화학기술의 역할을 경험하고 중요성을 깨닫는 내용, 케미를 화자로 내세워 화학연 우수 연구성과를 소개하는 내용, 케미의 일상 또는 탄생 비화 등 캐릭터를 활용한 무궁무진한 스토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화학연구원 대표 캐릭터 '케미' 응용형


- ​공모전 준비 시 유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공모요강을 정확히 확인해주시고 출품 규격 등을 꼭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작품이 좋아도 규격에 맞지 않으면 실격으로 처리됩니다. 또한 출품작은 미발표된 창작품에 한하며 유사 작품이 타 기관 공모에 당선되었거나 표절, 도용, 모방작으로 인정되는 작품은 당선된 이후라도 무효처리되니 이점 꼭 유의 부탁드립니다. 


이모티콘, 카드뉴스, 웹툰 제작시 손글씨 외 폰트는 모두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폰트로 부탁드리고, 저작권, 초상권, 명예훼손 등 법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쪽으로 출품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수상작은 추후 어떻게 활용되나요?

공모전 수상작들은 많은 국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화학대중화’를 위해 다방면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모티콘의 경우,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캐릭터 굿즈, 스티커 등에 활용될 예정이며 실제 카카오 브랜디드 이모티콘 출시 등도 검토될 예정입니다. 


웹툰과 카드뉴스 수상작들은 화학대중화 플랫폼 케미러브, 연구원 SNS 채널, 뉴스레터, 전시행사 콘텐츠 등에 다양한 콘텐츠로 확산될 계획입니다. 



- 출품자들에게 수상을 위한 간단한 TIP 소개 부탁드립니다.

무엇보다 많은 분들이 접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보니, 직관적으로 잘 전달이 되면서 재미있고 참신한 콘텐츠를 제작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디어가 독창적인지, 공감과 전달이 잘 되는지, 표현능력과 심미성이 좋은지 등이 평가 요소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기획력은 있지만 그림 실력이 아쉬운 분, 그림 실력은 있지만 스토리텔링이 부족한 분이 서로 팀을 이뤄 도전해보셔도 되니까요, 공모전 오픈채팅방을 통해 잘 맞을 팀원을 찾아나서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화학과 화학연구원, 케미에 대한 애정이 듬뿍 담긴 콘텐츠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글_박소은 기자



<한국화학연구원 소개>


한국화학연구원은 화학 분야 유일의 국책연구기관으로서 1976년 설립되었습니다. 기후변화와 4차 산업혁명, 감염병 등 국가사회적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화학공정, 화학소재, 의약바이오, 정밀·바이오화학 등의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화학분야 산·학·연·관의 구심체로서 화학산업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chat 댓글(0)

댓글쓰기
Home
로그인
을 해주세요.

공모전 분류별 현황

씽굿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