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전략] 평소 ‘제안 양식’ 수집가가 되세요!

2016.07.08 13:43

작성자편집부

조회수12,879

댓글0



​> 기획, 논문, 아이디어 등 공모전에 좋은 성과를 얻기 다양한 '제출양식'을 모아 참조하는 게 좋다

내게 딱 맞는 공모전! 관심분야의 공모전이 확정됐다면? 그 다음 두루두루 다양한 공모전 자료를 찾아 모아보세요. 특히 기획마케팅 또는 아이디어 분야라면 주최사가 제공하는 양식들을 수집해 놓으세요.

글_이동조 전문기자

 

 

주최사가 제공하는 제출 양식은 한마디로 ‘보물’입니다. 공모전이 요구하는 정답의 방향과 목차가 고스란히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도전자들은 주최사가 무엇을 요구하고 어떻게 아이디어를 제안해주길 원하는지 명쾌하게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아이디어를 출품하면 당연히 좋은 성적을 얻지 못합니다. 그럴 때 가장 유용한 기획제안서의 내비게이션이 바로 ‘양식’입니다. 공모전 당선노하우가 그대로 들어있는 실제 양식을 예로 소개합니다.

 

[예시1] 프로모션 아이디어 제안 양식
1. 아이디어 주제(콘셉트)
2. ​타깃
3. 프로모션 장르 구분: 홍보(PR) / 이벤트 프로모션 등
4. 프로모션 아이디어 요약

 

위 예시는 제품에 대한 프로모션(커뮤니케이션, 홍보, 이벤트 전략) 아이디어를 요구하는 한 공모전의 실제 제안양식입니다.

 

주최사가 제공하는 양식을 살펴보면 간단한 항목으로 구성돼 있지만, 단순히 ‘이런 아이디어가 어때요?’라고 정리해 출품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 제안의 체계성을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특히 양식에는 아디이어의 핵심 콘셉트를 도출해 소개하고 해당 프로모션 아이디어를 누구에게 집중적으로 전개할 것인지 분명한 타깃을 설정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다양한 기획아이디어 제안을 하면서 일반적인 대중에게 두루뭉술하게 적용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실패가능성이 커지겠죠.

 

그러나 양식에 따르면 기업이나 주최사는 20대 초반, 대학생, 청소년, 여성, 남성, 직장인, 미용과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젊은이 등과 같이 구체적이고 명확한 타깃을 선정한 후 그 타깃에 적합한 아이디어 콘셉트를 제안하라고 요구합니다.


제시된 아이디어가 설정한 타깃에게 어떻게 중요하고 어필할 수 있으며 실행됐을 때 타깃에게 어떤 변화와 기대를 예측할 수 있는가를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알고 싶어 합니다. 이를 명확히 아는 순간, 공모전 당선가능성은 그만큼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양식의 항목들을 살펴보면 프로모션 장르까지도 세분화해서 구분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타깃에게 할 수 있는 홍보전략 아이디어냐?’, ‘이벤트나 행사와 연관된 전략인가?’까지 구체화 시켜 제안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양식에 제시된 항목들은 심플하지만 많은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도전자의 생각과 주최사가 요구하는 아이디어 제안이 얼마나 다를 수 있는지를 생각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예시는 한 아이디어 공모전의 실제 제안양식입니다.

 

 

[예시2] 비즈니스 아이디어 제안양식
1. 제목
2. 아이디어기획의도
3. 아이디어설명
4. 기대효과
5. 사업화가능성

 

아주 심플한데, 아이디어 제안서의 기본적인 틀이라고 보면 됩니다. 즉, 어떤 아이디어를 제안할 때 ‘이런 항목 순으로 정리하는 게 맞다’는 의미입니다. 

 

제안서를 쓴다면 가장 먼저 아이디어의 제목을 씁니다. 그 다음 그 아이디어의 기획배경과 의도를 설명합니다. “왜 이런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되나?”에 대한 답이 바로 기획의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어 구체적으로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내가 제안하는 아이디어는 이것이다”에 해당됩니다. 어떤 내용이고 어떻게 진행되며 어떤 원리로 작동되는지 이해하기 쉽게 풀이하고 혹 자료나 시각적 이미지를 활용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보통 도전자들이 많이 실수하는 부분은 제안서를 여기에서 마무리한다는 사실. 그러나 주최사는 아이디어제안서에 더 많은 걸 요구하고 있습니다.


양식을 살펴보면 “이 아이디어를 실제로 활용한다면 어떤 효과를 예측할 수 있느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느냐?”, “구체적으로 어떻게 현장에 혹은 비즈니스에 접목할 수 있느냐?” 등이 주최사의 관심사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나 작품은 결국 주최사가 요구하는 기준에 맞춰 정리하고 제안해야 하는데, 이때 바로 도움이 되는 가이드라인이 제안 양식입니다. 그러니 평소 좋은 기획서 양식을 꾸준히 확보해 활용해 보세요.

 

더 쉽게 기획서를 작업할 수 있고 더 좋은 기획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chat 댓글(0)

댓글쓰기
Home
로그인
을 해주세요.

공모전 분류별 현황

씽굿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