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씽굿콘텐츠 트렌드 상세보기

딥러닝을 활용해 게임 캐릭터의 움직임을 계산하는 대학생!

작성자 손한나 에디터 2020.07.03 18:40 조회 7,429회 댓글 0건

"아웃캠프족 게임 프로그래머 꿈꾸는 대학생 장은준 님(한동대)"

HOT YOUTH

 



아웃캠프족

게임 프로그래머 꿈꾸는 대학생 장은준 님(한동대)

 

게임산업의 발전 연구, 대학생도 할 수 있다.” 어렸을 때 재미로 하던 게임, 이제는 게임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게임 프로그래머의 꿈을 가진 대학생, 장은준 씨(한동대 컴퓨터공학 18학번)를 인터뷰했습니다.

 

Q. 자기소개와 함께 연구하시는 주제에 관해 설명 부탁드려요

A. 저는 ICT창업학부의 한다성 교수님의 지도를 받으며 캐릭터 애니메이션 관련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딥러닝을 활용해 캐릭터의 역운동학(IK)’을 기존보다 더 빠르게 계산하도록 개선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캐릭터가 팔을 움직여서 앞에 놓인 물건을 잡는다는 행동은 손이 물건에 닿도록 팔목과 팔꿈치 관절 각도를 계산해야 합니다.

이때 저의 연구는 캐릭터가 진짜 사람의 움직임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만들기 위해 사람의 모션을 캡쳐한 후 딥러닝으로 계산 결과를 빠르게 학습시키는 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Q. 심도 있는 주제인데 연구하시면서 어려웠던 점과 그것을 극복할 수 있었던 방법은?

A. 아무래도 캐릭터 애니메이션계의 거장 세 분이 같이 연구해야 논문이 나오는 분야인데, 학부생이 연구하여 논문을 쓰기란 참 힘들고 벅찬 것 같습니다.

 

그래도 지도 교수님께서 잘 가르쳐 주시기도 하고 스스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관련 논문이나 책도 알려 주셔서 차근차근 스텝을 밟으며 금방 적응하고 연구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이 이 연구를 거쳐 작성한 논문이 작년 ‘Pacific Graphics 2019’에 포스터로 선택되어서 학회에 참가했던 경험이 저에겐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확실히 이런 경험들 때문에 연구활동에 좋은 자극을 받는 것 같아요.

 

Q. IT분야에 관해 연구를 하거나 직접 논문을 쓰려는 학우들에게 조언이나 팁이 있다면?

A. 관심 있는 분야가 있으시다면 그 분야의 학술대회에 관심을 가지세요! 되도록이면 시야를 넓혀 그 분야의 TOP학회를 찾아보시는 게 많이 도움 될 겁니다.

 

제 생각에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경우는 SIGGRAPHEuro Graphics학회가, AI분야라면 NIPSICMLTOP학회에 속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군요.

 

그리고 예전 같았으면 직접 학회에 참석해보는 것을 권유할 텐데,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온라인으로 학회를 진행하는 추세인 것 같아요.

 

그래도 유튜브에 연구를 발표하는 영상들이 많이 올라와 있으니 그것들을 찾아보는 게 트렌드를 알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관심 있는 연구나 논문을 찾으셨다면, 관련 전공을 하시는 교수님께 메일 드리고 직접 찾아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앞으로 자신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 지금 하는 연구를 마무리해서 국제 학회에 제출하는 것, 제 친구들과 함께 하는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를 마무리해서 BIC(부산인디커넥트 페스티벌)이나 GIGDC(글로벌인디게임 제작대회)에 제출하는 것, 좋은 성적으로 학기를 마무리하는 것, 이렇게 세 가지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_손한나 에디터

 

댓글 (0)

코멘트
답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글로벌] 글로벌 기업의 사례로 배우는 생산자 관점에서의 색상 활용 강지원 대학생 기자 2022.11.07 1202
공지 [기타] 청년을 위한 정보가 한 곳에 싹 담긴 사이트 여기 어때요? 박지원 대학생 기자 2022.11.07 1504
공지 [칼럼] 성형수술, 과연 누구를 위한 선택인가요? 최예지 대학생 기자 2022.11.07 1528
공지 [기타] 숭실대 유일 광고마케팅 동아리 ‘ACE’ 박윤경 대학생 기자 2022.11.07 1526
공지 [인터뷰] 캠퍼스 넘어 세상을 탐험하는 대학생 도전자! 김수빈 대학생 기자 2022.11.07 1549
공지 [캠퍼스온] 나를 나타내는 또 다른 자기소개 - MBTI 정경선 대학생 기자 2022.11.07 8935
480 [기타] 실전 마케팅을 수행하는 연구학회 '중앙대 GML 학회' 최예지 대학생 기자 2022.08.18 3708
479 [인터뷰] “대학생 기자의 롤모델인 대학원생 유튜버를 소개합니다!” 정경선 대학생 기자 2022.08.18 3654
478 [칼럼] 12만 달러짜리 전시된 ‘바나나 작품’을 먹었다면? 김수빈 대학생 기자 2022.08.18 3905
477 [기타] 자신과 주변을 탐색하여 오리지널리티(Originality) 찾아라! 글_ 강지원 대학생 기자 2022.08.18 3808
476 [글로벌] 고객의 소비욕을 자극하는 ‘헝거 마케팅’ 아세요? 박지원 대학생 기자 2022.08.18 17588
475 [캠퍼스온] 이젠 스마트폰이 아니라 즉석 사진으로 추억을 남겨요! 박윤경 대학생 기자 2022.08.16 3348
474 [글로벌] 마케터가 알아야 할 또 하나의 세계 ‘메타버스’ 박윤경 대학생 기자 2022.07.08 12011
473 [인터뷰] "경험과 노하우 담은 저의 영감 박물관 오픈합니다!“ 강지원 대학생 기자 2022.07.07 4477
472 [칼럼] ‘혼자’를 지키며 ‘함께’ 살 수 있는 코리빙! 박지원 대학생 기자 2022.07.07 4463
471 [기타] 사진을 사랑하는 동아리 ‘사진예술회’ 정경선 대학생 기자 2022.07.07 4405
470 [기타] 공부는 짧지만, 자격증 스펙은 길게 남는다! 김수빈 대학생 기자 2022.07.07 4605
469 [캠퍼스온] 깻잎, 그거 잡아주면 어때서! vs 깻잎을 왜 잡아줘? 최예지 대학생 기자 2022.07.04 4819
468 [캠퍼스온] 레포트, 어떻게 써야 잘 썼다고 소문이 날까요? 김수빈 대학생 기자 2022.06.15 4375
467 [기타] 기획부터 실행까지, 실무경험으로 무장한 대학생 마케터들! 박윤경 대학생 기자 2022.06.15 4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