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사 인터뷰

씽굿콘텐츠 주최사 인터뷰 상세보기

2021년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

작성자 박진영 기자 2021.06.03 09:46 조회 227회 댓글 0건

"‘바다의 천연기념물’, 함께 지켜요!"


‘바다의 천연기념물’, 함께 지켜요!
2021년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


공모전 담당자 Interview
해양환경공단 해양생태팀
손한별 담당자


해양수산부가 주최하고 해양환경공단(이사장 한기준)이 주관하는 ‘2021년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은 해양생물 보호를 널리 알리기 위해 개최되고 있습니다. 오는 9월 30일(목)까지 그림과 웹툰 두 가지 부문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의 담당자님을 만나 공모전 준비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2021년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에 관해 소개해 주세요.
해양생물콘텐츠 공모전은 국민 여러분의 ‘해양보호생물’에 대한 관심과 보전 인식을 높이고자 기획된 공모전입니다.
많은 분께서 작품을 그려보시면서 해양보호생물과 해양생태계 보호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 공모주제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해양보호생물’은 쉽게 생각해서 바다의 천연기념물로 보시면 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보전 가치가 높지만 개체 수가 적어 보호가 필요한 해양생물들 80종을 현재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답니다.
바다거북과 고래 등 보호 노력이 필요한 여러 생물이 포함되어 있는데. 해양환경 정보포털과 한국우표포털 등에서 모습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해양생물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단체사진



- 매년 진행되고 있는 공모전인데, 올해 특별히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추가된 시상 내역 중 특별상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해양생물콘텐츠 공모전에서는 그림과 웹툰 부문을 나누어 접수받고 있는데요. 그림 같은 경우에는 특별히 달라진 것이 없지만 웹툰 부문은 올해는 특별히 4컷 만화 형태로 접수받게 되었습니다.

짧은 분량 안에 주제를 담아내야 하는 만큼 조금 더 고민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짧지만 재치있는 작품들을 그려주시길 기대합니다.
또한, 올해는 시상 내역에 ‘특별상’이 추가되었는데요. 한국우편사업진흥원에서 특별히 후원해 주셨습니다. 특별상에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을 주로 선정할 예정입니다.

특별상을 포함해서 우수작들에는 한국우편사업진흥원에서 본인이 그린 작품을 우표로 만들어주는 ‘나만의 우표’를 부상으로 증정하니 특별한 추억이 될 수 있도록 입상을 노려보세요.



- 공모전 참여할 때 특별하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매년 많은 작품이 접수되고 있는데요. 타 공모전 제출작 또는 다른 작품을 표절한 것으로 여겨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표절 작품의 경우 시상 이후에도 입상 취소와 상금 회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직접 그려주셔야 합니다. 그림 실력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최대한 본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대로 그리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으니 직접 그려주시기를 꼭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심사 시에 과거 작품이나 사진 등을 똑같이 묘사하는 경우에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